Edengol 2

유다 왕 시드기야여 나 여호와의 말을 들으라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거듭난 삶 2022. 12. 22.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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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드기야 왕에 대한 경고

 

성 경: [34:1-7]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과 그 모든 군대와 그 통치하에 있는 땅의 모든 나라와 모든 백성이 예루살렘과 그 모든 성읍을 칠 때에 말씀이 여호와께로서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2)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는 가서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리니 그가 이 성을 불사를 것이라

3) 네가 그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사로잡혀 그 손에 붙임을 입고 네 눈은 바벨론 왕의 눈을 볼 것이며 그 입은 네 입을 마주 대하여 말할 것이요 너는 바벨론으로 가리라

4) 그러나 유다 왕 시드기야여 나 여호와의 말을 들으라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칼에 죽지 아니하고

5) 평안히 죽을 것이며 사람이 너보다 먼저 있은 네 열조 선왕에게 분향하던 일례로 네게 분향하며 너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슬프다 주여 하리니 이는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6) 선지자 예레미야가 이 모든 말씀을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니라

7) 때에 바벨론 왕의 군대가 예루살렘과 유다의 남은 모든 성을 쳤으니 곧 라기스와 아세가라 유다의 견고한 성읍 중에 이것들만 남았음이더라.

 

 

 

[34:1]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과 그 모든 군대와 그 통치하에 있는 땅의 모든 나라와 모든 백성이 예루살렘과 그 모든 성읍을 칠 때에 말씀이 여호와께로서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바벨론 왕 느부간세살과 그 모든 군대와 그 통치하에 있는 땅의 모든 나라와 모든 백성이 예루살렘과 그 모든 성읍을 칠 때에 -

 

바벨론 제국 내의 여로 속국에서 온 원정군들이

예루살렘 공격에 가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장면은 종주국 왕이

봉신 국가들로부터 온 파견대를 거느리고 진군하고 있는 모습이다.

 

봉신국이 군대를 지원하여 그 종주국의 원정을 돕는 것은

종주국과 봉신국 간의 조약에 근거한 것이었다.

 

그리고 '모든 성읍'이란 예루살렘 주위의 성읍을 말한다(Bright).

예루살렘과 그 주변의 성읍들에 대한 공격은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났을 것이다.

 

유다 군대는 수세에 몰려 튼튼한 성벽이 있는 성읍들로 후퇴하여 성을 지키고 있었다.

그러나 그 성읍들은 하나씩 침략자들의 공격에 무너졌으며,

마침내 철벽같은 방어망을 구축하고 있던 예루살렘만 남았던 것이다(Thompson).

 

 

 

[34:2]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는 가서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리니 그가 이 성을 불사를 것이라 -

 

본절에는 새로운 내용이 덧붙여져 있는데,

그것은 이 성을 불태운다는 것이다.

고대 국가들은 전쟁 때에 시체들을 불태우곤 하였다.

또 때로는 그 재를 모아서 용기에 담아 땅에 묻기도 하였다(Clarke).

 

아무튼 예레미야의 위협의 말씀은 이전의 것보다 훨씬 더 강한 것이었다.

 

(21:4-7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성벽 밖에서 너희를 에워싸는 바빌론 왕과 갈대아 사람들에게 맞서 싸우기 위해 사용할 너희 손의 무기들을 내가 뒤로 돌릴 것이요, 또 그들을 모아 이 도시의 한가운데로 들어오게 하리라.

5) 내가 친히 편 손과 강한 팔로 곧 분노와 격노와 큰 진노로 너희와 싸우며

6) 또 내가 사람이나 짐승이나 이 도시에 거하는 것들을 다 치리니 그들이 큰 역병으로 죽으리라, 하라.

7) 주가 말하노라. 그 뒤에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의 신하들과 백성과 또 역병과 칼과 기근을 피하여 이 도시에 남은 자들을 바빌론 왕 느부갓레살의 손과 그들의 원수들의 손과 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들의 손에 넘겨주리니 그가 칼날로 그들을 치되 그들을 아끼지 아니하고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시드기야는 현재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성의 멸망이라는 실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었다(Thompson).

 

 

 

[34:3] 네가 그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사로잡혀 그 손에 붙임을 입고 네 눈은 바벨론 왕의 눈을 볼 것이며 그 입은 네 입을 마주 대하여 말할 것이요 너는 바벨론으로 가리라

 

네 눈은 바벨론 왕의 눈을 볼 것이며 - 충성 서약을 위반하고

바벨론 왕에 반역한 속국의 왕으로서 시드기야는

느부갓네살의 자비를 기대하지 못할 것이다(Bright).

 

이제 그는 배반한 속국의 왕으로서 종주국의 왕을 만나게 될 것이다.

 

(17:11-21 주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12) 이제 반역하는 그 집에게 말하기를, 이것들이 뜻하는 바를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하며 그들에게 이르기를, 보라, 바빌론 왕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그곳의 왕과 그곳의 통치자들을 사로잡아 자기와 함께 바빌론으로 끌어갔으며

13) 또 왕의 씨 중에서 하나를 취하여 그와 언약을 맺고 그로부터 맹세를 받았으며 또 그 땅의 강한 자들을 데려갔으니

14) 이것은 그 왕국을 낮추어 그것이 자기를 높이지 못하게 하며 그 왕과의 언약을 지킴으로 그것이 서게 하려 함이라.

15) 그러나 그가 자기 대사들을 이집트로 보내어 그들로부터 말과 많은 백성을 받으려 함으로 그 왕을 배반하였으니 그가 형통하겠느냐? 그런 일들을 행하는 자가 도피하겠느냐? 그가 언약을 어기고 구출을 받겠느냐?

16)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 왕이 그를 왕으로 세웠으나 그가 그 왕과의 맹세를 멸시하고 그 왕과의 언약을 어겼은즉 반드시 그 왕이 거하는 처소 곧 바빌론의 한가운데서 그 왕과 함께하다가 죽으리로다.

17) 또 파라오가 많은 사람을 멸하기 위해 자기의 강한 군대와 큰 무리를 동원하여 작은 산들을 쌓아 올리고 보루들을 세워도 그 전쟁에서 그를 위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리라.

18) 보라, 그가 자기 손을 내밀어 이 모든 일을 행하고는 그 언약을 어김으로 그 맹세를 멸시하였은즉 도피하지 못하리라.

19)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참으로 그가 멸시한 내 맹세, 그가 어긴 내 언약 바로 그것을 내가 그의 머리에 갚으리라.

20) 또 내가 내 그물을 그 위에 치고 그를 내 올무에 걸리게 하여 바빌론으로 데리고 가서 그가 나를 대적하여 범법한 그의 범법으로 인해 거기서 그와 변론하리라.

21) 그의 모든 도망한 자들과 그의 모든 부대가 칼에 쓰러지며 남은 자들은 모든 바람을 향하여 흩어지리니 나 주가 그것을 말한 줄을 너희가 알리라).

 

그는 엄청난 처벌을 받을 것이 뻔하다.

한글 개역 성경은 히브리어 원문을 직역하고 있는데,

본문과 같은 장면은 고대 근동의 현존하는 문헌에도 잘 명시되어 있다.

 

시드기야가 느부갓네살과 대면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 내용은

왕하 25:6, 7에도 간략히 언급되어 있다.

 

(왕하 25:6-7 이에 그들이 왕을 잡아 리블라에 있던 바빌론 왕에게로 데리고 올라가매 그들이 그를 심판하고

7)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그의 눈앞에서 죽이며 시드기야의 눈을 빼고 놋 족쇄로 그를 결박하여 바빌론으로 끌고 갔더라)

 

 

 

[34:4] 그러나 유다 왕 시드기야여 나 여호와의 말을 들으라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칼에 죽지 아니하고

 

네가 칼에 죽지 아니하고 - 브라이트(Bright)는 이를

단순한 예언적 약속으로 보지 않고 이를 조건적 의미로 해석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주의해 듣고 항복하면 너의 생명만은 구해줄 것이다'라고

이해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톰슨(Thompson) 역시 이와 비슷하게 설명한다.

 

어쨌든 시드기야는 장님이 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갔지만,

살해당하지는 않았으며 감옥에서 죽었다.

 

(52:11 그때에 그가 시드기야의 눈을 빼고 바빌론 왕이 사슬로 그를 결박하여 바빌론으로 끌고 가서 그가 죽는 날까지 감옥에 가두니라).

 

 

 

[34:5] 평안히 죽을 것이며 사람이 너보다 먼저 있은 네 열조 선왕에게 분향하던 일례로 네게 분향하며 너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슬프다 주여 하리니 이는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예레미야는 시드기야에게 끝까지 항복할 것을 촉구하였다.

 

(38:17-18 이에 예레미야가 시드기야에게 이르되, 주 만군의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만일 확신을 가지고 바빌론 왕의 통치자들에게로 나아가면 네 혼이 살고 이 도시가 불타지 아니하며 너와 네 집이 살려니와

18) 네가 만일 바빌론 왕의 통치자들에게로 나아가지 아니하면 이 도시가 갈대아 사람들의 손에 넘어가리니 그들이 이 도시를 불태우고 너도 그들의 손에서 피하지 못하리라, 하매).

 

시드기야가 지금 곧 항복하면,

그의 생명은 구제될 것이고 또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

 

(21:8-10 너는 또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너희 앞에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을 두었노라.

9) 이 도시에 머무는 자는 칼과 기근과 역병에 죽으려니와 너희를 에워싸는 갈대아 사람들에게 나아가 항복하는 자는 살리니 그의 생명이 그에게 탈취물이 되리라.

10) 내가 복이 아니라 화를 내리려고 이 도시를 향해 내 얼굴을 고정하였노라. 주가 말하노라. 그것이 바빌론 왕의 손에 넘어가리니 그가 그것을 불로 태우리라, 하라).

 

그러나 항복하지 않으면 왕과 백성과 그 성이 모두

참혹한 비극의 결과를 맞게 될 것이다.

다만 본절에서는 그러한 비극 가운데서도 시드기야가

'평안히'(베솨롬), 곧 큰 고통없이 임종을 맞게 되리라는 약속이 주어지고 있다.

 

 

분향 -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스라파'

'불이 나다', '태우다'는 뜻의 '사라프'에서 유래한 말로서

'연소', '화장'(火葬)으로도 번역된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에게는 화장이 금지되었으므로,

여기서는 왕의 장례식 때 분향하던 것을 뜻하는 듯하다.

 

(대하 16:14 그들이 아사가 다윗의 도시에 자기를 위하여 만든 그의 돌무덤에 그를 묻고 또 약제사의 기술로 예비한 향수와 여러 가지 향료를 가득히 채운 상에 그를 두고 또 그를 위하여 크게 향을 태웠더라;

 

21:19 시간이 흘러 이 년이 지난 뒤에 그의 창자가 그의 병으로 인해 빠져나오매 이에 그가 그 심한 병으로 죽으니 그의 백성이 그의 조상들에게 향을 태우던 것 같이 그를 위해 향을 태우지 아니하였더라).

 

 

 

[34:6] 선지자 예레미야가 이 모든 말씀을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니라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니라 - 예레미야는 그의 메시지를

생명을 걸고 왕에게 고하였다.

그는 여호와를 두려워하였을 뿐 다른 그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다(Clarke).

 

 

 

[34:7] 때에 바벨론 왕의 군대가 예루살렘과 유다의 남은 모든 성을 쳤으니 곧 라기스와 아세가라 유다의 견고한 성읍 중에 이것들만 남았음이더라.

 

라기스와 아세가라 유다의 견고한 성읍 중에 이것들만 남았음이더라 -

 

바벨론 원정군의 진행 과정에 대한 세부적 사항의 일부가 언급되고 있다.

그들의 작전은 예루살렘과 그 주변 성읍들을 공격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성벽을 갖춘 성읍들로는 오직 라기스와 아세가만 남아 있었기 때문에

느부갓네살의 공격은 대단히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라기스는 예루살렘에서 남서쪽으로 약 37Km 정도 떨어져 있는

오늘날의 '텔 에즈-두웨이르'(Tellez-Duweir)로 알려진 곳이며,

 

아세가는 라기스 북쪽으로 약 17Km 떨어져 있고,

예루살렘에서 서남서 방향으로 29Km 떨어져 있는

오늘날의 '텔에즈-쟈카리야'(Tellez-zakariyah)이다.

 

이 성읍들에 대한 그 당시의 상황을 엿볼 수 있는 흥미있는 문서가 발견되었는데,

그것은 라기스 서신(Lachish Letter)이다.

이것은 B.C.586년이 성을 불태울 때 생겨난

재가 가득히 덮여 있는 어느 한 방에서 발견되었으며,

깨어진 토기 파편 위에 기록되어 있었다.

그리고 모두 21편으로 되어 있었다.

 

이것은 전초 기지의 야전 지휘관으로부터

라기스 주둔군 지휘관에게 급파된 전문이었다.

특히 제4서신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담겨 있다.

 

'각하가 지시한 대로 우리는 라기스의 신호를 지키고 있음을 주시하소서.

우리는 아세가의 신호를 볼 수가 없습니다.',

 

이는 아세가가 이미 멸망했음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서신은 예레미야가 이 장에서 말하고 있는

사건 직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Thomp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