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야 예언
성 경: [렘 33:14-26]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대하여 이른 선한 말을 성취할 날이 이르리라
15) 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공평과 정의를 실행할 것이라
16) 그 날에 유다가 구원을 얻겠고 예루살렘이 안전히 거할 것이며 그 성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으리라
17)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스라엘 집 위에 앉을 사람이 다윗에게 영영히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며
18) 내 앞에서 번제를 드리며 소제를 사르며 다른 제를 항상 드릴 레위 사람 제사장들도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19)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2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능히 낮에 대한 나의 약정과 밤에 대한 나의 약정을 파하여 주야로 그 때를 잃게할 수 있을진대
21) 내 종 다윗에게 세운 나의 언약도 파하여 그로 그 위에 앉아 다스릴 아들이 없게 할 수 있겠으며 내가 나를 섬기는 레위인 제사장에게 세운 언약도 파할 수 있으리라
22) 하늘의 만상은 셀 수 없으며 바다의 모래는 측량할 수 없나니 내가 그와 같이 내 종 다윗의 자손과 나를 섬기는 레위인을 번성케 하리라 하시니라
23)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24)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 택하신 두 족속을 버리셨다 한 것을 네가 생각지 아니하느냐 그들이 내 백성을 멸시하여 자기들 앞에서 나라로 인정치 아니하도다
25)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의 주야의 약정이 서지 아니할 수 있다든지 천지의 규례가 정한 대로 되지 아니할 수 있다 할진대
26) 내가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려서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된 자로 돌아오게 하고 그를 긍휼히 여기리라.
[렘 33:1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대하여 이른 선한 말을 성취할 날이 이르리라 -
여기서부터 마지막 절까지는 칠십인역(LXX)에서 누락되었으며
많은 주석가들에 의해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즉 이 부분은 예레미야의 저작이 아니라
후대의 편집자에 의해 삽입되었다는 것이다(Hyatt).
그러나 이 부분은 23장, 30:1-33:13장에 수록된 내용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고 있음에 분명하다.
여기 수록된 바, 다윗 왕조와 레위 계통의 제사장직의 영원한 존속에 대한 약속은
포로 귀환으로 말미암아 부분적으로 성취될 것이며,
(스 1:8 페르시아 왕 고레스가 재무관 미드르닷의 손으로 바로 그것들을 내놓게 하고 그것들의 수효를 세어 유다의 통치자 세스바살에게 넘겨주니;
2:2 이들이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스라야와 르엘라야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발과 비그왜와 르훔과 바아나와 함께 나왔더라. 이스라엘 백성 사람들의 수가 이러하니,
40-54 레위 사람들은 호다위야 자손에 속한 예수아와 갓미엘 자손이 칠십사 명이요,
41) 노래하는 자들은 아삽 자손이 백이십팔 명이요,
42) 문지기들의 자손은 살룸 자손과 아델 자손과 달몬 자손과 악굽 자손과 하디다 자손과 소배 자손이 모두 백삼십구 명이었더라.
43) 느디님 사람들은 시하 자손과 하수바 자손과 답바옷 자손과
44) 게로스 자손과 시아하 자손과 바돈 자손과
45) 르바나 자손과 하가바 자손과 악굽 자손과
46) 하갑 자손과 사믈래 자손과 하난 자손과
47) 깃델 자손과 가할 자손과 르아야 자손과
48) 르신 자손과 느고다 자손과 갓삼 자손과
49) 웃사 자손과 바세아 자손과 베새 자손과
50) 아스나 자손과 므후님 자손과 느부심 자손과
51) 박북 자손과 하구바 자손과 할훌 자손과
52) 바슬룻 자손과 므히다 자손과 하르사 자손과
53) 바르고스 자손과 시스라 자손과 다마 자손과
54) 느시야 자손과 하디바 자손이었더라;
8:15-20 내가 그들을 아하바로 흐르는 강으로 함께 모으고 우리가 거기서 사흘 동안 장막에 거하니라. 내가 백성과 제사장들을 살핀 뒤 거기에 레위의 아들들이 하나도 없음을 발견하고
16) 그때에 내가 사람을 보내어 우두머리 되는 자들 곧 엘리에셀과 아리엘과 스마야와 엘나단과 야립과 엘나단과 나단과 스가랴와 므술람을 부르고 또 명철한 사람 요야립과 엘나단을 불러
17) 명령을 주고 그들을 가시비야라는 곳으로 보내어 우두머리 잇도에게 나아가게 하며 또 그들이 잇도와 그의 형제들 즉 가시비야라는 곳에 거하는 느디님 사람들에게 할 말을 일러 주고 또 우리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섬기는 자들을 우리에게 데려오라고 하였더니
18) 그들이 우리 위에 계시는 우리 하나님의 선한 손을 힘입어 이스라엘의 손자요, 레위의 아들인 말리의 아들들 중에서 명철한 사람 하나를 우리에게 데려오고 또 세레비야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형제들 열여덟 명과
19) 또 하사비야와 그와 함께 므라리의 아들들 중에서 여사야와 그의 형제들과 그의 아들들 스무 명을 데려오며
20) 또 느디님 사람들 곧 레위 사람들의 섬기는 일을 위해 다윗과 통치자들이 임명한 자들 중에서 이백이십 명의 느디님 사람들을 데려왔으니 그들은 다 이름이 명시된 자들이더라),
궁극적으로는 메시야의 사역을 통해 온전히 성취될 것이다(Feinberg).
[렘 33:15] 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공평과 정의를 실행할 것이라
▶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 본절과 16절은 23:5, 6의 내용과 유사하다.
(23:5-6 주가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요, 한 왕이 통치하고 형통하여 땅에서 공의와 정의를 집행하리라.
6) 그의 날들에 유다는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은 안전히 거하리라. 그의 이름 곧 그를 일컬을 이름은 이것이니 곧 주 우리의 의라)
여기서 '의로운 가지'란 다양하게 번역되기도 하나
분명히 정의롭고 바르게 다스릴 이상적인 왕을 가리키고 있다.
이는
'싹' - (사 4:2그 날에 주의 가지가 아름답고 영화롭게 되며 또 땅의 열매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들을 위하여 심히 좋고 아름답게 되리라),
'순' - (슥 6:12 그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여 이르노라. 이름이 가지인 사람을 보라. 그가 자기 처소에서 나와 자라나서 주의 성전을 건축하리라),
'뜨인 돌' - (단 2:34 왕이 보셨는데 마침내 손을 대지 아니하고 깎아 낸 돌이 그 형상을 치되 쇠와 진흙으로 된 그의 두 발을 쳐서 그것들을 산산조각 내매),
'머릿돌' - (벧전 2:7 그러므로 그분께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로우시나 불순종하는 자들에게는 건축자들이 거부한 그 돌이 되셨느니라. 바로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등으로 묘사되기도 하는 장차 오실 메시야를 가리킨다.
메시야의 통치가 도래하면 유다는 구속함을 입을 것이고
예루살렘은 안전하게 거할 것이다(Thompson).
[렘 33:16] 그 날에 유다가 구원을 얻겠고 예루살렘이 안전히 거할 것이며 그 성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으리라
▶ 그 성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으리라 – 23:6에서는
메시야에게 주어졌던 '여호와 우리의 의'(야훼 치드케누)라는 이름이
여기서는 예루살렘에게 주어지고 있다.
이 점에 대해 어떤 역본은 '그 성'을
'그에게'로 번역함으로써 23:6과 일치시키고자 한다(Aramaic, Vulgate, Syriac 등).
그러나 개역 성경처럼 번역해도 별다른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
왜냐하면 온전히 새로워질 예루살렘은 메시야의 의를 반영할 것이며,
이런 의미에서 '여호와 우리의 의'라고 칭함받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Bewer).
(고후 5:21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 못한 그분을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게 하신 것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렘 33:17-18]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스라엘 집 위에 앉을 사람이 다윗에게 영영히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며
18) 내 앞에서 번제를 드리며 소제를 사르며 다른 제를 항상 드릴 레위 사람 제사장들도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여기에서는 다윗 왕조와 레위계통의 제사장직이 영구히 존속될 것으로 예언되어 있다.
이를 단순히 역사적 안목에서만 보면 이 예언의 신빙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왜냐하면 포로 귀환 후에도 다윗 왕조가 이어지지는 않았으며,
레위 계통의 제사장직 역시 줄곧 이어져 갔던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문은 왕적 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출현에 의해
온전히 성취되어짐을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물론 그리스도는 레위 계통이 아니라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영원한 대제사장이시다.
(히 7:11 그러므로 만일 레위의 제사장 체계를 통해 완전함이 올 수 있었으면 (백성이 그의 제사장 체계 하에서 율법을 받았느니라) 다시 아론의 계통에 따라 부르심을 받지 아니하고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르는 다른 제사장이 일어날 필요가 또 있었겠느냐?).
그렇다면 레위 계통에 관한 언급은
민 25:13에서의 비느하스에 대한 약속과 마찬가지고
제사장직의 영원한 존속에 대한 말씀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무난하겠다.
(민 25:13 그와 그의 뒤를 이을 그의 씨가 그것 즉 영존하는 제사장 직분의 언약을 얻으리라. 그가 자기 하나님을 위해 열심을 내었고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속죄하였느니라)
[렘 33:19-21]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2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능히 낮에 대한 나의 약정과 밤에 대한 나의 약정을 파하여 주야로 그 때를 잃게할 수 있을진대
21) 내 종 다윗에게 세운 나의 언약도 파하여 그로 그 위에 앉아 다스릴 아들이 없게 할 수 있겠으며 내가 나를 섬기는 레위인 제사장에게 세운 언약도 파할 수 있으리라 -
새 언약에 대한 확실한 보증으로 사용했던 31:35-37의 내용을
여기서 재차 언급하여 확신을 더해 주고 있다.
(31:35-37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그는 해를 낮의 빛으로 주고 달과 별들의 규례들을 밤의 빛으로 주며 바다의 파도가 소리칠 때에 바다를 나누나니 만군의 주가 그의 이름이니라.
36) 만일 그 규례들이 내 앞에서 떠나 없어진다면 그때는 이스라엘의 씨도 내 앞에서 끊어져 영원히 민족이 되지 못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37)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만일 사람이 위로 하늘을 잴 수 있고 아래로 땅의 기초들을 찾아낼 수 있을진대 나 또한 이스라엘의 씨가 행한 모든 것으로 인하여 그들을 다 버리리라. 주가 말하노라)
▶ 주야로 그 때를 잃게 할 수 있을진대 21) 내 종 다윗에게 세운 나의 언약도 파할 수 있으리라 -
낮과 밤은 하나님에 의해 태초에 설정되었다.
(창 1:5 하나님께서 빛을 낮이라 부르시며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그 저녁과 아침이 첫째 날이더라;
8:22 땅이 있을 동안에는 뿌리는 때와 거두는 때와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그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기서는 낮과 밤의 교차가 하나님과의 계약과 관련되어 표현되고 있다(Bright).
이런 표현은 여호와 약속의 신뢰성과 영속성을 입증하기 위해 쓰였다.
낮과 밤이 규칙적으로 계속되는 것은 자연 질서의 일부이다.
그런데 이러한 자연 질서가 파괴되고 낮과 밤의 기능이 제때에 작용하지 않는다면,
여호와께서 자기 종 다윗과 레위 제사장직에 대해 맺으신 언약이
파괴될 것으로 생각해도 좋다는 것이다(Thompson).
[렘 33:22] 하늘의 만상은 셀 수 없으며 바다의 모래는 측량할 수 없나니 내가 그와 같이 내 종 다윗의 자손과 나를 섬기는 레위인을 번성케 하리라 하시니라
▶ 하늘의 만상은 셀 수 없으며 - 자손을 셀 수 없이 많게 해주리란 약속은
아브라함을 위시한 족장들에게 주어진 바 있다.
(창 13:16 내가 네 씨를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거든 네 씨도 세리라;
15:5 그분께서 그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이제 하늘을 쳐다보고 별들을 셀 수 있거든 세어 보라, 하시며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씨가 그와 같으리라, 하시니라;
22:17 내가 네게 복을 주고 복을 주며 또 네 씨를 하늘의 별들같이 바닷가의 모래같이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니 네 씨가 자기 원수들의 문을 소유하리라).
그런데 이제 이것이 다윗 자손들의 숫자와
레위 지파 제사장들의 숫자에 적용되고 있다.
어떤 면에서 이 구절은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에게서 성취되는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겠다.
왜냐하면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은 영족 이스라엘로서
모두 다 왕같은 제사장들이기 때문이다.
(벧전 2:5 너희도 살아 있는 돌들로서 영적 집으로 건축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받으실 영적 희생물을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었도다,
9 그러나 너희는 선정된 세대요 왕가의 제사장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특별한 백성이니 이것은 너희를 어둠에서 불러내어 자신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게 하신 분께 대한 찬양을 너희가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계 1:6 하나님 곧 자신의 아버지를 위해 우리를 왕과 제사장으로 삼으신 분께 즉 그분께 영광과 통치가 영원무궁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5:9-10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께서 그 책을 취하시고 그 책의 봉인들을 열기에 합당하시나이다. 주께서 죽임을 당하시고 주의 피로 모든 족속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서 우리를 구속하사 하나님께 드리셨으며
10) 또 우리 하나님을 위해 우리를 왕과 제사장으로 삼으셨으니 우리가 땅에서 통치하리이다, 하더라).
[렘 33:23-24]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24)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 택하신 두 족속을 버리셨다 한 것을 네가 생각지 아니하느냐 그들이 내 백성을 멸시하여 자기들 앞에서 나라로 인정치 아니하도다 -
여기서는 이스라엘의 회복이 결론적으로 다시금 강조되고 있다.
두 족속에 대해서는
(1)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2) 야곱과 다윗(26절 참조) 혹은,
(3) 야곱과 레위(왕직과 제사장직을 염두에 둔 구분) 등으로 보는 견해로 갈리지만,
(1)이 가장 무난할 듯하다.
그리고 또한 24절 초반에 나오는 '이 백성'이란
여호와를 믿지 않는 유다인들을 가리키고 있는 것 같다(Bright).
민족의 절망적 현실에 부딪혀,
예레미야의 입을 통해 선포된 메세지를 믿지 못하는 자들은
공포에 질려 완전한 파멸만 생각하고 있었겠지만,
이스라엘을 향하신 하나님의 최종적인 계획은
그들의 생각과 근본적으로 달랐던 것이다.
[렘 33:25-26]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의 주야의 약정이 서지 아니할 수 있다든지 천지의 규례가 정한 대로 되지 아니할 수 있다 할진대
26) 내가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려서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된 자로 돌아오게 하고 그를 긍휼히 여기리라 -.
B.C.597년의 포로 사건이 있은 이후,
그리고 B.C.722년의 사마리아 함락이라는 사건을 기억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버리셨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다.
그런데다 B.C.586년의 예루살렘 함락 사건은
그들의 비관적인 태도를 더욱더 분명하게 해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여호와는 다시 야곱 자손들의 통치자로서
다윗 자손 통치자를 세우시는 데 실패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것이 실패하게 될진대 차라리 낮과 밤이 바뀌고 말 것이다.
한편,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라고 하는 족장들에 대한 삼중적 언급은
그들에게 반복적으로 주어졌던 모든 언약들을 강조하여 지칭하기 위함이다(Fein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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