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계시
성 경: [계 1:9-20]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10)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11) 가로되 너 보는 것을 책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멜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12) 몸을 돌이켜 나더러 말한 음성을 알아 보려고 하여 돌이킬 때에 일곱 금 촛대를 보았는데
13)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14) 그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15) 그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 같으며
16) 그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취는 것 같더라
17)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18)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19)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20)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개역한글성경).
성 경: [계 1:9-20] 나 요한은 또한 너희 형제요 환난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과 인내에 동참하는 자라. 내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언으로 인해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노라.
10) 내가 주의 날에 성령 안에 있을 때에 내 뒤에서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었는데
11) 이르시기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네가 보는 것을 책에 기록하여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 곧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필라델피아,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라, 하시더라.
12) 내가 돌아서서 나와 말씀하신 그 음성을 알아보려 하니라. 돌아설 때에 내가 일곱 금 등잔대를 보았는데
13) 그 일곱 등잔대의 한가운데에 사람의 아들 같으신 분께서 발까지 내려온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두르고 계시더라.
14) 그분의 머리와 머리털은 양털같이 희고 눈같이 희며 그분의 두 눈은 불꽃 같고
15) 그분의 두 발은 용광로에서 달군 듯한 정제된 놋 같으며 그분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16) 그분의 오른손에는 일곱 별이 있으며 그분의 입에서는 양날 달린 날카로운 칼이 나오고 그분의 용모는 해가 세차게 빛나는 것 같더라.
17) 내가 그분을 볼 때에 죽은 자같이 그분의 발 앞에 쓰러지니 그분께서 오른손을 내 위에 얹으시며 내게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18) 나는 살아 있는 자라. 전에 죽었으나, 보라, 내가 영원무궁토록 살아 있노라. 아멘. 또한 내가 지옥과 사망의 열쇠들을 가지고 있노라.
19) 네가 본 것들과 지금 있는 것들과 이후에 있을 것들을 기록할지니
20) 곧 네가 본, 내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과 일곱 금 등잔대의 신비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천사들이요 네가 본 일곱 등잔대는 일곱 교회니라(KJV한글성경)
[계 1:9]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나 요한은 또한 너희 형제요 환난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과 인내에 동참하는 자라. 내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언으로 인해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노라(KJV)
*요한은 환난에 동참한다. 이것은 7년 환난이 아니다.
로마 황제 도미티안의 극심한 기독교 핌박,
요한은 소아시아의 에베소의 감독(목사)이 었으며
거기서 50km 떨어진 밧모 섬으로 유배됨.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리스도의 증언으로 인해
많은 순교자들이 생김,
▶ 나 요한은 - 요한은 다시금 자신을 밝혀 하나님과 자신과 수신자들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여기서 요한이 자신을 '사도 요한'이라 밝히지 않는 것은
아시아의 그리스도인들과 친분이 있음을 암시한다(Johnson).
(22:8 나 요한이 이것들을 보고 들었노라. 내가 듣고 본 뒤에 이것들을 내게 보여 준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리매)
▶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 요한은 본문에서
자신과 수신자의 관계를 기술하고 있다.
'너희 형제요...동참하는 자라'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호 아델포스 휘몬카이 슁코이노노스'로 하나의 관사 '호'에 의해
두 가지 칭호 즉 '형제'와 '동참하는 자'가 연결되어 있다.
이는 '형제'인 까닭에 '동참하게 된다'는 인과 관계를 드러낸다.
한편 '예수의'에 해당하는 헬라어 '엔 예수'는 문자적으로 '예수 안에서'란 의미로
'주 안에서'란 바울의 사상과 상통하며,
문법적으로는 '환난'과 '나라'와 '참음'의 세 말에 공통적으로 연결되어
'환난'과 '나라' 그리고 '참음'이 예수 안에서 이루어졌음을 시사한다(Moffatt, Mounce).
여기서 '환난'은 그리스도의 명령에 대해
온전히 충성할 때 나타나는 고난을 가리키며
(요 16:33 너희에게 이 일들을 말하는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니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할 터이나 기운을 내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행 14:22 제자들의 혼을 굳건하게 하며 그들을 권면하여 믿음 안에 거하게 하고 또 우리가 반드시 많은 환난을 거쳐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야 하리라 하더라;
딤후 3:12 참으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자 하는 모든 자는 핍박을 받을 터이나)
'나라'는 메시야적 통치의 축복을 말하며, '참음'의 헬라어 '휘포모네'는
'휘포'('아래에')와 '메노'('머물다')의 합성어로
충성된 자들에게 요구되는 적극적인 인내를 가리킨다.
이것은 요한도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같이 축복을 기다리는 가운데
환난 속에서 인내하고 있음을 나타낸다(Johnson, Ironside).
▶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
'인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디아'와 관련되어
요한의 밧모섬 행(行)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 혹자는 요한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기 위해 갔다고 주장한다(Spitta).
(2) 혹자는 하나님의 말씀, 곧 계시를 받기 위해 갔다고 주장한다(Weiss, Bleek, Lucke).
(3) 혹자는 복음 전파에 대한 박해로 말미암아 유배되었다고
주장한다(Moffatt, Charles, Vincent, Plummer, Johnson).
세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왜냐하면 사도 요한이 도미티안 황제 때 에베소 지방에서 전도하던 중
밧모섬에 귀양갔다가 후에 귀환(歸還)하였다고
역사가와 교부들이 전하기 때문이다(Irenaeus, Clement, Eusebius).
[계 1:10]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내가 주의 날에 성령 안에 있을 때에 내 뒤에서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었는데(KJV)
*주의 날에 성령 안에 있었다.
주의 날(Lord’s day) : 일요일(Sunday) 혹은 주의 날(day of the Lord)
주의 날 개념:주님이 돌아와 통치하는 날(환난기 + 천년왕국)
(암 5:16-20 그러므로 주 만군의 하나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모든 거리에서 통곡하는 일이 있고 그들이 모든 큰길에서 이르기를, 슬프도다! 슬프도다! 하며 농부들을 불러 애곡하게 하고 애도하는 데 능한 자들을 불러 통곡하게 하리라.
17) 또 모든 포도원에서 통곡하는 일이 있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지나갈 것이기 때문이라. 주가 말하노라.
18) 주의 날을 사모하는 너희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그 날이 너희에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 주의 날은 어둠이요 빛이 아니니
19) 그것은 마치 사람이 사자를 피해 도망하다가 곰을 만나거나 혹은 집으로 들어가 손을 벽에 대었다가 뱀에게 물린 것 같도다.
20) 주의 날은 어둠이 아니겠느냐? 그것은 빛이 아니니라. 심지어 너무 어두우므로 그 날에는 밝음이 없지 아니하겠느냐?;
욜 2:1-2 너희는 시온에서 나팔을 불며 내 거룩한 산에서 경고의 소리를 내어 그 땅의 모든 거주민들이 떨게 하라. 주의 날이 이르느니라. 그 날이 매우 가까우니
2) 곧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구름이 끼고 짙은 흑암이 덮인 날이라. 이 날은 아침이 산들 위로 퍼지는 것 같으니 이는 크고 강한 백성으로 인함이라. 이와 같은 것이 지금까지 없었고 그것 이후에도 많은 세대의 여러 햇수에 이르도록 없으리로다;
습 1:14-18 주의 큰 날이 가까이 이르렀도다. 그것이 가깝고도 심히 빠르니 곧 주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비통하게 부르짖으리로다.
15) 그 날은 진노의 날이요, 고난과 고통의 날이요, 피폐함과 황폐함의 날이요,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구름과 짙은 흑암의 날이요,
16) 성벽을 두른 도시들과 높은 망대들을 향해 나팔 소리와 경고 소리를 내는 날이로다.
17) 내가 사람들에게 고통을 가져와 그들이 눈먼 자들처럼 걷게 하리니 이는 그들이 주에게 죄를 지었기 때문이라. 또 그들의 피는 쏟아져서 티끌같이 되며 그들의 살은 거름같이 되리로다.
18) 주의 진노의 날에는 그들의 은이나 그들의 금이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그 온 땅이 그의 질투의 불에 소멸되리니 그가 그 땅에 거하는 모든 자를 신속히 제거하리라;
말 4:5 보라, 크고 두려운 주의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대언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행 2:20 저 크고 주목할 만한 주의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둠이 되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려니와)
▶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 '주의 날'에 해당하는 헬라어
'엔 테 퀴리아케 헤메라'는 문자적으로 주께 속한 날을 의미하는 것으로
'안식후 첫날',
(막 16:2 주의 첫날 매우 이른 아침 곧 해 돋을 때에 그들이 돌무덤에 가며;
눅 24:1 이제 주의 첫날 매우 이른 아침에 그들이 자기들이 이미 예비해 둔 향품을 가지고 다른 어떤 자들과 함께 돌무덤에 가서;
요 20:19 그 뒤 같은 날 곧 주의 첫날 저녁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는데 예수님께서 오셔서 한가운데 서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니라;
행 20:7 주의 첫날에 제자들이 빵을 떼려고 함께 오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려고 그들에게 말씀을 선포하며 계속해서 한밤중까지 말을 하니라)
혹은 '매주일 첫날'과 같은 뜻이며
(고전 16:2 주의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하나님께서 형통하게 하신 대로 자기 곁에 모아 두어 내가 갈 때에 모으는 일이 없게 하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날을 기념하여 유대교의 안식일이었던 토요일이
사도 시대부터 안식일 다음 날인 주일로 대치된 것을 가리킨다(Morris, Lenski, Ladd).
(요 20:19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이르시되, 내게 손을 대지 말라. 내가 아직 내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다만 내 형제들에게 가서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
행 20:7 주의 첫날에 제자들이 빵을 떼려고 함께 오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려고 그들에게 말씀을 선포하며 계속해서 한밤중까지 말을 하니라;
고전 16:2 주의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하나님께서 형통하게 하신 대로 자기 곁에 모아 두어 내가 갈 때에 모으는 일이 없게 하라)
한편 '성령에 감동하여'의 헬라어 '에게노멘 엔 프뉴마티'는
문자적으로 '내가 성령 안에 있었다'는 뜻으로 이는 단순히
성령을 받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성령으로 말미암아
황홀한 상태에 있게 되었음을 암시한다(Lohmeyer, Ladd, Johnson,Mounce).
(4:2 내가 즉시로 영 안에 있었는데, 보라, 하늘에 한 왕좌가 놓여 있고 그 왕좌에 한 분이 앉아 계시더라;
17:3 이처럼 영 안에서 나를 광야로 데리고 가니라. 내가 보니 한 여자가 신성모독하는 이름들로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주홍색 짐승 위에 탔더라;
21:10 영 안에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에 이르러 하늘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는 저 큰 도시 곧 거룩한 예루살렘을 내게 보여 주었는데;
행 10:10 그가 매우 시장하여 먹고자 하였으나 그들이 준비할 때에 무의식 상태에 빠져;
11:5 내가 욥바 시에서 기도하다가 무의식 상태에서 환상을 보았는데 마치 네 귀퉁이를 맨 큰 보자기 같은 그릇 하나가 내려오고 그것이 하늘로부터 내려와 내게 이르더라)
▶ 내 뒤에서 나는 나팔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 '나팔소리'는
구약 시대에 백성을 불러 소집하거나 군사적으로 경고할 때,
(겔 33:6 그러나 칼이 임하는 것을 파수꾼이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아니하여 백성이 경고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칼이 임하여 그들 중에서 어떤 사람을 취하면 그는 자기 불법 가운데서 제거되었거니와 그의 피는 내가 파수꾼의 손에서 요구하리라),
전쟁 때,
(겔 7:14 그들이 나팔을 불어 모든 것을 준비하였으나 아무도 전쟁에 나가지 아니하나니 이는 내 진노가 그들의 모든 무리 위에 임하였기 때문이라),
그리고 특별한 의미로 절기 때, 사용하였다.
(레 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째 날을 안식일로 삼을지니 이 날은 나팔들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거룩한 집회 날이니라)
그러나 신약성경에서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한 징표로 나타난다.
(마 24:31 그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자기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선택 받은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함께 모으리라;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음성과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친히 하늘로부터 내려오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본서에서 70회나 사용되며 종말론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본문의 '나팔소리'는
심령들을 일깨우는 천사의 음성으로 이해된다(Morris, Mounce, La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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