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처음에 도(Logos) 있었다

거듭난 삶 2019. 5. 2.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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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

 

요한복음 1 1 :

 

'처음에 있었다.

(말씀)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도는 하나님이시다'(요한복음 1:1).

 

 

 

'처음에

 

조화의 처음(시초)

우주만물이 아직 창조되기 전에

아직 물질이라는 것이 없었으므로, 공간 시간의 관념마저도 없었던 때에.

 

때의 처음에,

1기에 들어가지 않은 때에

'' 그리스도를 가리켜 말함이다.

뒤에 소상(detailed)하다.

 

 

'있었다

 

존재하셨다.

창조되시지 않았다.

그리스도는 이미 계셨다.

아브라함이 있기 전부터 계신 분인 그는,

때의 처음에 있어서 이미 '존재'하신 분이다.

 

'하나님' 경우에 있어서는 아버지이신 하나님이시다.

 

조화의 주동자이시다.

조화는 아버지의 의지로서 시작되고 아들로서 성령에 의해 실행되었다.

 

 

'함께 계셨다

 

아버지와 함께 존재하셨다.

아버지 있고 아들 있지 않으셨던 없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은 하나님의 실재의 양식(mode) 이다.

하나님은 그렇지 않고는 실재 않는 분이시다.

삼위일체의 하나님만이 유일한 하나님으로서 참된 하나님이시다.

 

 

'도는 하나님이시다

 

아버지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만이 하나님과 함께 있을 있으시다.

하지만 이신 있음 아니다. 하나님은 분이시다.

 

하지만 하나님은 삼위로서 실재하신다.

이는 하나님의 오의이다.

논리로서 해석할 아니다.

이를 아는데, 묵시와 영의 실험에 의하는 밖에 없다.

 

 

'

 

그리스어의 Logos이다.

혹은 Versum

'말씀'으로 역하고.

혹은 Ratio

'도리' 해석한다.

 

결국 Logos 언어로서 밖에 나타난 도리의 뜻일 것이다.

 

어떤 이는 요한복음의 저자는 말을 이집트(애굽) 알렉산드리아 시에서 행해진 필로(Philo) 그리스 철학에서 빌어 것이라고도 한다.

혹은 아람어(Aramaic) Memra 역자로서, 인류와 뜻을 통하는 하나님을 보이기 위해 사용된 말이기도 한다.

 

어원에 대해서는 이설 분분하여 어느 것을 택해야 할지 없다.

하지만 그리스도를 가리켜 한말임은 분명하다.

 

Logos 도는 비인격 명사이지만, 경우에 있어서는 신격을 갖춘 실재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석하지 않고서는, 전장의 뜻을 해석 없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Logos이다.

그는 Ratio이다.

 

'나는 진리이다'(요한복음14:6)라고 그는 말씀하셨다.

그는 특히 Versum (말씀)이다.

 

하나님의 진리가 형체를 취하여 세상에 나타나신 이시다.

그러므로 그를 자는 형체적으로 하나님을 자이다.

그러므로 사도 요한은 다른 곳에서 말했다.

 

'우리가 듣고, 보고, 자세히 보고, 손으로 만져 본이 처음부터 계신 생명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한다'(요한11:1).

 

하나님께서 형체로 나타나신 ,

그가 '말씀'이다.

 

라는 글자,

이것을 ''이라고 읽으면 Logos 뜻을 보이고

이것을 '말씀'으로 읽으면 외형을 나타낸다.

 

말씀으로 되어 나타나신 ,

이것 Logos 원어에 가장 가깝달지!

 

 

내촌감삼의 (1903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