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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 '판' 깔고, 車업계 전기차 전쟁 '고'
머니투데이 | 박종진 기자 | 입력 2009.10.08
[머니투데이 박종진기자][이 대통령 전기차 육성 강조...업계 개발 탄력]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전기차 육성에 강한 의지를 밝히고 정부가 관련 대책을 내놓으면서 국내 자동차업계는 본격 그린카 경쟁 시대를 맞게 됐다.
완성차 및 부품업계는 이날 정부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이 나옴에 따라 앞서 나온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 지원책에 이어 '4대 그린카'(하이브리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클린디젤, 순수 전기차)에 대한 정부 지원 계획이 완성된 것으로 보고 출시 일정을 앞당기는 등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 "2011년까지 전기차 'i10EV' 출시"...부품업계 '반색'
현대·기아차 측은 이날 "정부의 종합 지원책을 환영하며 개발 중인 전기차 'i10 EV'를 정부 계획에 따라 2011년까지 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전기차 양산시점을 당초 예상보다 2년 이상 앞당겨 2011년 하반기로 잡았다.
'i10EV'는 유럽 전략형 소형모델 'i10' 기반의 순수 전기차 콘셉트카로, 지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로 선보였다. 한번 충전으로 160km까지 주행가능하고 최고 속도는 시속 130km다. 현대차는 내년부터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르노삼성과 GM대우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르노삼성은 모기업 르노-닛산이 2011년부터 전기차 본격 양산체제로 들어감에 따라 아시아 전기차 생산기지로 적극 검토되고 있다.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은 "르노삼성의 전기차 생산 여부는 한국 고객의 수요와 한국 정부의 우호적 태도에 달렸다"고 말해왔다.
GM대우 역시 2011년쯤 모기업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시보레 '볼트'를 국내 들여올 예정이다. 또 글로벌 GM내에서 전기차를 비롯 각종 그린카 관련 개발 사업에서 역할론이 거론되고 있어 우리 정부의 지원책이 변수가 될 수 있다.
정부는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의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일반 소비자에게도 세금 감면 혜택 등을 줄 계획이다.
부품업계도 크게 반기고 있다. 특히 2014년까지 전기차 관련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부품·소재 기업에 4000억 원을 지원한다는 방침과 기술개발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 등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전기차용 고압 전선을 개발 중인 N업체 측은 "연구 개발자금 지원이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정부 정책으로 부품업계의 전기차 신규 프로젝트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배터리 외에 구동모터와 인버터·컨버터 전력모듈, 차량탑재형 경량 충전기, 전력계통 연계기술, 전기요금 부과시스템 등의 기술 개발 등에도 내년 최대 88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정부가 시속 60km 안팎의 저속 전기차와 관련한 법규를 올해 말까지 정비하기로 해 이미 이를 생산 중인 국내 전기차 업체 CT & T 등이 혜택을 볼 전망이다. CT & T가 생산 중인 전기차는 국내에서는 차로 인정받지 못해 도로 주행을 할 수가 없어 거의 전량 수출된다.
◇불 붙은 그린카 전쟁..."전기차 포함, 형식 종합적으로 살펴야"
이로써 국내 차 업계는 뒤쳐진 전기차 기술에서 선진국들을 따라갈 기본 발판이 마련됐다. 이미 닛산이 내년부터 미국, 일본 시장을 공략할 전기차 '리프'를 공개했고 미쓰비시는 '아이미브'를 내년 국내에 들여온다. 르노는 전기차에 사활을 걸고 내년부터 4개 전기차 모델을 순차적으로 대량생산한다. 후발주자인 중국 업체 BYD도 100km까지 전기 힘만으로 달릴 수 있는 전기차 'F3DM'을 지난해 말 내놨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이날 "전기차는 비싼 가격과 충전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는 게 관건"이라며 "전기차만 따로 떼서 개발하는 게 아니라 하이브리드, 연료전지차 등 다양한 그린카 형식을 종합적으로 살펴 수요가 발생하는 모델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가 배터리 개발 등에 24억 달러를 지원하는 등 선진국의 지원책에 비하면 여전히 그린카 예산 자체도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내년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90억엔의 예산을 책정하고 있고 프랑스는 향후 5년 내에 우체국 보유 차량 5만대를 전기차로 교체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전기차 육성에 강한 의지를 밝히고 정부가 관련 대책을 내놓으면서 국내 자동차업계는 본격 그린카 경쟁 시대를 맞게 됐다.
완성차 및 부품업계는 이날 정부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이 나옴에 따라 앞서 나온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 지원책에 이어 '4대 그린카'(하이브리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클린디젤, 순수 전기차)에 대한 정부 지원 계획이 완성된 것으로 보고 출시 일정을 앞당기는 등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 "2011년까지 전기차 'i10EV' 출시"...부품업계 '반색'
현대·기아차 측은 이날 "정부의 종합 지원책을 환영하며 개발 중인 전기차 'i10 EV'를 정부 계획에 따라 2011년까지 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전기차 양산시점을 당초 예상보다 2년 이상 앞당겨 2011년 하반기로 잡았다.
르노삼성과 GM대우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르노삼성은 모기업 르노-닛산이 2011년부터 전기차 본격 양산체제로 들어감에 따라 아시아 전기차 생산기지로 적극 검토되고 있다.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은 "르노삼성의 전기차 생산 여부는 한국 고객의 수요와 한국 정부의 우호적 태도에 달렸다"고 말해왔다.
GM대우 역시 2011년쯤 모기업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시보레 '볼트'를 국내 들여올 예정이다. 또 글로벌 GM내에서 전기차를 비롯 각종 그린카 관련 개발 사업에서 역할론이 거론되고 있어 우리 정부의 지원책이 변수가 될 수 있다.
정부는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의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일반 소비자에게도 세금 감면 혜택 등을 줄 계획이다.
부품업계도 크게 반기고 있다. 특히 2014년까지 전기차 관련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부품·소재 기업에 4000억 원을 지원한다는 방침과 기술개발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 등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전기차용 고압 전선을 개발 중인 N업체 측은 "연구 개발자금 지원이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정부 정책으로 부품업계의 전기차 신규 프로젝트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배터리 외에 구동모터와 인버터·컨버터 전력모듈, 차량탑재형 경량 충전기, 전력계통 연계기술, 전기요금 부과시스템 등의 기술 개발 등에도 내년 최대 88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불 붙은 그린카 전쟁..."전기차 포함, 형식 종합적으로 살펴야"
이로써 국내 차 업계는 뒤쳐진 전기차 기술에서 선진국들을 따라갈 기본 발판이 마련됐다. 이미 닛산이 내년부터 미국, 일본 시장을 공략할 전기차 '리프'를 공개했고 미쓰비시는 '아이미브'를 내년 국내에 들여온다. 르노는 전기차에 사활을 걸고 내년부터 4개 전기차 모델을 순차적으로 대량생산한다. 후발주자인 중국 업체 BYD도 100km까지 전기 힘만으로 달릴 수 있는 전기차 'F3DM'을 지난해 말 내놨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이날 "전기차는 비싼 가격과 충전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는 게 관건"이라며 "전기차만 따로 떼서 개발하는 게 아니라 하이브리드, 연료전지차 등 다양한 그린카 형식을 종합적으로 살펴 수요가 발생하는 모델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가 배터리 개발 등에 24억 달러를 지원하는 등 선진국의 지원책에 비하면 여전히 그린카 예산 자체도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내년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90억엔의 예산을 책정하고 있고 프랑스는 향후 5년 내에 우체국 보유 차량 5만대를 전기차로 교체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