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야 탄생과 통치
성 경: [사 9:1-7] 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으로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던 자에게 빛이 비취도다
3) 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케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누는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의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4) 이는 그들의 무겁게 멘 멍에와 그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꺾으시되 미디안의 날과 같이 하셨음이니이다
5) 어지러이 싸우는 군인의 갑옷과 피묻은 복장이 불에 섶 같이 살라지리니
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사 9:1] 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으로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 비록 '흑암', '고통' 등의
어두운 단어들이 연속되고 있지만 내용은 정반대이다.
흑암이 걷히고 빛이 다시 비췬다.
이 모든 변화는 한 아이의 출생과 더불어 비롯된다.
(6-7절 이는 한 아이가 우리에게 태어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셨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권이 놓이고 그의 이름은 놀라우신 이, 조언자, 강하신 하나님, 영존하는 아버지, 평화의 통치자라 할 것이기 때문이라.
7) 그의 정권과 화평이 번창하여 끝이 없으며 그가 다윗의 왕좌와 그의 왕국 위에 군림하여 그것을 정비하고 이제로부터 영원토록 공의와 정의로 그것을 굳게 세우리라. 만군의 주의 열심이 이것을 이루리라).
흠정역은 문장 첫머리에 나오는 불변사 '키'를
'그럼에도 불구하고'로 번역함으로써(nevertheless)
이러한 변화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있다.
▶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본절에 언급된 지역들은 사사 시대 이래로
주변 열국들의 침입으로 항상 시달림을 받아왔으며,
이방 민족들과 접경하고 있다는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하여
팔레스틴의 다른 지역들보다도 이방적 색채가 더 짙었다.
게다가 최근에 자행된 앗수르 군대의 침략(B.C. 733,732년)으로
이 근방은 거의 초토화되다시피 하였다.
이런 정치적, 문화적, 인종적 요인들 때문에 갈릴리 지역은
같은 유대인들로부터도 멸시를 받아왔던 것이다.
(요 1:46 나다나엘이 그에게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하니 빌립이 그에게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7:41 다른 이들은, 이분이 그리스도시다, 하되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갈릴리에서 나오시겠느냐?,
52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조사하고 살펴보라. 갈릴리에서는 대언자가 일어나지 아니하느니라, 하였더라;
행 2:7 그들이 모두 놀라고 이상히 여기며 서로 이르되, 보라, 말하는 이 사람들은 다 갈릴리 사람들이 아니냐?).
그러나 새 날이 밝을 때,
흑암이 가장 깊은 이 땅에 빛이 가장 먼저 비췰 것이다.
[사 9:2]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던 자에게 빛이 비취도다 -
'흑암에 행하던 백성'은
앞에 언급된 갈릴리 지역에 거주하는 백성들을 가리키며,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던 자'와 평행을 이룬다.
'흑암'은 슬픔 혹은 재난으로 바꿔 말할 수 있으며,
더 넓게는 죄와 그로 말미암는 총체적인 불행을 비유한다고 할 수 있다.
(시 107:10-11 어둠과 사망의 그늘에 앉은 자들이 고난과 쇠사슬에 매인 것은
11)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들을 거역하며 지극히 높으신 이의 계획을 멸시하였기 때문이라).
'큰 빛'은 세상의 빛이요,
(요 8:12 그때에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 속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하시니라)
참된 빛이며,
(요 1:9 그 빛은 참 빛으로 세상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을 비추느니라)
의의 태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암시한다.
(말 4:2 그러나 내 이름을 두려워하는 너희에게는 의의 해가 자기 날개들 안에 병 고치는 능력을 가지고 떠오르리니 너희가 나아가서 외양간의 송아지같이 자라리라)
마태에 의하면, 이 빛은
맨 먼저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의 해변 마을에서 부터 비취기 시작했다.
(마 4:13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경계의 해안에 있는 가버나움에 와서 거하셨으니).
그가 처음 이적을 베푸신 곳도 갈릴리였으며,
(요 2:11 예수님께서 기적들 중의 이 처음 기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사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시니 그분의 제자들이 그분을 믿으니라),
맨처음 가르치신 곳도 그가 자라나신 갈릴리의 나사렛 회당이었다.
(눅 4:14-17 예수님께서 성령의 권능을 입고 갈릴리로 돌아오시매 그분의 명성이 주변 온 지역에 두루 퍼지니라.
15) 그분께서 그들의 회당들에서 가르치시며 모든 사람에게 영광을 받으시더라.
16) 그분께서 자기가 자라난 나사렛에 가사 늘 하시던 대로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읽으려고 서시니
17) 섬기는 자가 대언자 이사야의 책을 그분께 넘겨드리거늘 그분께서 그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라. 일렀으되).
천국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한 곳도 바로 갈릴리 해변가였다.
(마 4:17-18 그때부터 예수님께서 선포하기 시작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18) 예수님께서 갈릴리 바닷가를 거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더라;
막 1:14-15 이제 요한이 감옥에 갇힌 뒤에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여
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왕국이 가까이 왔으니 너희는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이로써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본다는 선지자의 예언은
신약에 이르러 완전하게 응하였다.
[사 9:3] 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케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누는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의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 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케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 이 내용은
주께 대한 찬양과 감사로 바뀐다.
선지자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하여 베풀어 주신 일 가운데 두 가지를 지적한다.
첫째는, 나라를 창성케 해주신 것이다.
'창성케 함'은 백성의 수를 많게 함이다.
둘째는, 즐거움을 더하게 해주신 것이다.
백성의 수의 증가와 즐거움의 증가는 모두 메시야 시대를 특징짓는
주도적인 현상들로 간주된다.
(26:15 오 주여, 주께서 그 민족을 번창하게 하시고 그 민족을 번창하게 하셨나이다. 주께서 영광을 받으시고 그 민족을 땅의 모든 끝까지 멀리 옮기셨나이다;
66:8 누가 이러한 일을 들었느냐? 누가 이러한 일들을 보았느냐? 땅이 하루에 만들어져서 열매를 내겠느냐? 혹은 한 민족이 순식간에 태어나겠느냐? 시온은 진통하자마자 자기 자녀들을 낳았도다;
슥 14:10-11 그 온 땅은 변하여 게바에서부터 예루살렘 남쪽 림몬에 이르기까지 평야같이 되리라. 또 그것이 들리고 그것의 본 처소에 사람이 거주하리니 곧 베냐민 문에서부터 첫째 문이 있는 곳과 모퉁이 문까지 또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왕의 포도즙 틀이 있는 곳까지라.
11) 사람들이 그 안에 거할 것이요, 다시는 완전한 멸망이 있지 아니하겠고 예루살렘에 사람이 안전히 거주하리로다).
[사 9:4] 이는 그들의 무겁게 멘 멍에와 그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꺾으시되 미디안의 날과 같이 하셨음이니이다 -
본문의 '멍에'와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는
모두 노예를 다룰 때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이 가운데 특히 '멍에'(수발로)와 '그 압제자'(하노게스 보)는
애굽에서의 속박을 연상시킨다.
(출 2:11 그 당시에 모세가 장성하여 자기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들의 짐을 보다가 어떤 이집트 사람이 어떤 히브리 사람 곧 자기 형제들 가운데 하나를 치는 것을 보매).
성경적 표상에서 애굽은 이스라엘을 속박하는 어두움의 세력을 대표한다.
따라서 성경에서 말하는 모든 해방 사건은
애굽에서의 구원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지자가 '미디안의 날'을 말하는 것은,
지극히 적은 수효로 많은 대적들을 물리친 그 사건에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권능이
가장 분명하게 현시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Oswalt, Calvin).
(삿 7:2 주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너와 함께한 백성이 너무 많으므로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족속을 넘겨주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이 나를 대적하고 자기를 치켜세우며 말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염려하노라)
[사 9:5] 어지러이 싸우는 군인의 갑옷과 피묻은 복장이 불에 섶 같이 살라지리니 -
구원은 압박받는 백성에게는 해방으로 경험되지만,
압제하는 군대에게는 패망 이외 다름 아니다.
그러나 본문에 나타난 사상은
기드온의 승리(Junius)나 앗수르의 전멸(Delitzsch) 보다 더 크다.
전쟁을 위한 무장들인
'갑옷'(많은 주석가들은 이것을 '군화'로 번역함)과 '군복'이 불에 태워지리라는 표현은
적들의 패망이라는 일차적인 의미 외에
더 나아가 전쟁 자체의 소멸이라는 종말론적인 의미까지 함축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왜냐하면 바로 다음절에서 평강의 왕이신 메시야가 소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 '정사'로 번역된 '미스라'는
'지도자가 되다'는 뜻의 '사라'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통치'를 의미한다.
'정사를 어깨에 멘다'는 말은
권위의 상징으로 주어진 금고리나 열쇠를 어깨에 걸친 데서 연유한 듯하다.
* 참조 : (22:22 내가 또 다윗의 집 열쇠를 그의 어깨 위에 두리니 그런즉 그가 열면 아무도 닫지 못하고 그가 닫으면 아무도 열지 못하리라).
▶ 기묘자라, 모사라 - '기묘'(wonder)와 '모사'(counsellor)를
구분하여 해석할 수도 있으나(Gesenius, Rosenmuller, Delitzsch),
'기묘한 모사'(Wonderful counsellor) 라는 해석도 가능하다(Gray, Oswalt).
(28:29 이것 또한 만군의 주로부터 나오나니 그분은 계획하는 것에서 놀라우시며 행하는 일에서 뛰어나시도다)
그는 어느 누구도 감히 생각지 못했던
놀라운 계획을 세우실 것이며 그 일을 이루실 것이다.
▶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 신적인 계획의 수립과 성취라는 측면에서
첫째 이름과 둘째 이름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그는 하나님의 전능하심에 전혀 손색이 없다.
'엘 깁보르'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돌아와 부를 하나님의 이름이며,
(10:21 남은 자들 곧 야곱의 남은 자들이 강하신 하나님에게로 돌아오리라),
구약에서 자주 사용되는 하나님의 이름이다.
(신 10:17 주 너희 하나님은 신들의 신이시요, 주들의 주시며 위대하시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니라. 그분은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대가를 받지 아니하시고;
느 9:32 그러므로 이제 우리 하나님이여, 위대하고 강하고 두려우며 언약을 지키고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이여, 아시리아 왕들의 시대로부터 이 날까지 우리와 우리 왕들과 통치자들과 제사장들과 대언자들과 조상들과 주의 온 백성에게 임한 모든 고난을 주 앞에서 적은 것으로 여기지 마시옵소서;
시 24:8 누가 영광의 왕이시냐? 강하고 능하신 주시요, 전투에 능하신 주시로다;
렘 32:18 주께서는 인자하심을 수천의 사람들에게 베푸시며 아버지들의 불법을 그들 뒤에 오는 그들의 자손들의 품에 갚으시오니 크신 이, 능하신 하나님, 만군의 주가 그분의 이름이로소이다).
따라서 이 아이는 단순한 인간이 아니라 신성(神性)을 소유한 인물임이 분명하다.
▶ 영존(永存)하시는 아버지라 - '영존함'은 신성에서 유래한다.
그러나 여기서 강조점은 '아버지'에 놓인다.
히브리식 사고에서 아버지는 아들과 상관되는 개념이라기보다는,
부양하는 사람들을 돌보는 후원자, 보호자 등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22:21 네 옷을 그에게 입히며 네 띠를 띠워 그를 강하게 하고 네 정권을 그의 손에 맡기리니 그가 예루살렘 거주민들과 유다의 집에 아버지가 되리라;
욥 29:16 가난한 자에게 아버지가 되고 내가 알지 못한 사정을 찾아 들어 주었으며;
시 103:13 아버지가 자기 자식들을 불쌍히 여기는 것 같이 주께서 자신을 두려워하는 자들을 불쌍히 여기시나니).
따라서 '아비 아드'는 그의 백성들,
더 넓게는 피조물에 대한 그의 깊은 사랑을 드러내 주는 것이다.
▶ 평강의 왕이라 - 마지막으로 그는 백성들을 돌보고
책임지는 자로서 '왕'이라 불리운다.
높은 곳에 앉아서 밑에 있는 백성들을 착취하는 왕의 개념은
히브리적 이라기보다는 이교적이다.
더 나아가 그는 '평화의 왕'(사르-솰롬)으로 불린다.
그가 다스리는 나라는 평화의 나라이며,
그의 다스림 역시 평화로울 것이다.
(시 72:3 의로 말미암아 산들이 백성에게 화평을 가져다주며 작은 산들도 그리하리이다,
7 그의 시대에 의로운 자가 흥왕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는 화평이 풍성히 넘치리이다;
렘 33:6 보라, 내가 그것에게 건강과 치유를 가져오며 그들을 치유하고 평안과 진리의 풍성함을 그들에게 드러내리라;
미 5:4 또 그가 주의 능력과 주 자기 하나님의 이름의 위엄으로 서서 먹이리니 그들이 머물리로다. 이제 그가 크게 되어 땅 끝까지 이르리로다;
슥 9:10 내가 에브라임에서 병거를 끊고 예루살렘에서 말을 끊으며 전쟁하는 활도 끊으리니 그가 이교도들에게 화평을 말할 것이요, 그의 통치는 바다에서 바다까지 이르고 그 강에서 땅 끝까지 이르리라).
[사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 하나님은 다윗에게
그와 그의 자손이 영원토록 나라를 다스릴 것이라고 확약하셨다.
(삼하 7:13 그는 내 이름을 위해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왕국의 왕좌를 영원토록 굳게 세우리라,
16 네 집과 네 왕국이 네 앞에서 영원히 굳게 서고 네 왕좌가 영원히 굳게 서리라, 하라).
사실 다윗 왕국은 구약 역사에서 백성들이 동경하던
하나님 왕국의 실체임과 동시에 장차 메시야에 의해 건설될
항구적인 평화의 왕국의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O.Robertson).
▶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 그 나라의 영속성은 다윗 언약에 기초하며,
그것을 가능케 하는 내부 구조는 '공평'(미쉬파트)과 '정의'(체다카)이다.
'공평'과 '정의'야말로 메시야 왕국을 지상의 나라와 구별짓는 결정적인 표지인 셈이다.
'보존하다'(사아드)는 '떠받치다', '유지하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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