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engol 2

이 악한 백성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하고 그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며 다른 신들을 좇아

거듭난 삶 2022. 10. 13.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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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를 통한 경고

 

성 경: [13:1-14]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베띠를 사서 네 허리에 띠고 물에 두지 말라 하시기로

2) 내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띠를 사서 내 허리에 띠니라

3)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4) 너는 사서 네 허리에 띤 띠를 가지고 일어나 유브라데로 가서 거기서 그것을 바위 틈에 감추라 하시기로

5) 내가 여호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가서 그것을 유브라데 물 가에 감추니라

6) 여러 날 후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일어나 유브라데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하여 거기 감추게 한 띠를 취하라 하시기로

7) 내가 유브라데로 가서 그 감추었던 곳을 파고 띠를 취하니 띠가 썩어서 쓸데 없이 되었더라

8)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유다의 교만과 예루살렘의 큰 교만을 이같이 썩게 하리라

10) 이 악한 백성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하고 그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며 다른 신들을 좇아 그를 섬기며 그에게 절하니 그들이 이 띠의 쓸데 없음 같이 되리라

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띠가 사람의 허리에 속함 같이 내가 이스라엘 온 집과 유다 온 집으로 내게 속하게 하여 그들로 내 백성이 되게 하며 내 이름과 칭예와 영광이 되게 하려 하였으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12) 그러므로 너는 이 말로 그들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차리라 하셨다 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네게 이르기를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찰줄을 우리가 어찌 알지 못하리요 하리니

13) 너는 다시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땅의 모든 거민과 다윗의 위에 앉은 왕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예루살렘 모든 거민으로 잔뜩 취하게 하고

14) 또 그들로 피차 충돌하여 상하게 하되 부자간에도 그러하게 할 것이라 내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관용치 아니하며 아끼지 아니하고 멸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3:1]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베띠를 사서 네 허리에 띠고 물에 두지 말라 하시기로

 

너는 가서 베띠를 사서 네 허리에 띠고 - 이 구절은

여호야김의 후계자이며 아들인

여고냐(B.C. 598)의 통치하에 전달된 말씀으로 여겨진다.

 

그는 18세라는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으며,

그즈음에 갈대아인 장군들은 예루살렘 근처에 이르러서 진을 치고 있었던 것 같다.

 

(왕하 24:8-11 여호야긴이 통치하기 시작할 때에 나이가 십팔 세더라. 그가 예루살렘에서 석 달 동안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예루살렘의 엘나단의 딸 느후스다더라.

9) 여호야긴이 자기 아버지가 행한 모든 것에 따라 주의 눈앞에서 악한 것을 행하였더라.

10) 그때에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의 신하들이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 그 도시를 에워싸니라.

11)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도시를 치러 오고 그의 신하들이 그곳을 에워싸더라).

 

그러나 예루살렘 포위 공격은

느부갓네살이 그 주력군을 이끌고 왔을 때에야 비로소 시작되었다.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선지자는 유다인들이 포로로 잡혀갈 것을 예언했던 것이며,

썩은 띠를 허리에 두르는 상징적 행위로써 그들에게 임할 파국이

더 이상 회복될 수 없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Clarke).

 

 

 

[13:2] 내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띠를 사서 내 허리에 띠니라

 

여호와의 말씀대로 띠를 사서 - ''란 일반인들의 허리띠를 가리키지만

여기서는 특히 제사장들이 에봇 위에 두르던 띠를 가리키는 듯하다.

 

(28:8 에봇 위에 있는 에봇의 정교한 허리띠는 에봇을 만드는 방법대로 에봇과 같은 것으로 만들되 금실과 청색과 자주색과 주홍색 실과 가늘게 꼰 아마 실로 만들지니라).

 

 

이 띠는 에봇, 흉패, 관과 함께 거룩과 영화로움을 상징했다.

 

(28:40-43 너는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만들고 그들을 위하여 허리띠를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모자를 만들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라.

41) 너는 그것들을 네 형 아론과 그와 함께한 그의 아들들에게 입히며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그들을 거룩히 구분하고 거룩히 구별하여 그들이 제사장의 직무로 나를 섬기게 할 것이며

42) 또 그들을 위하여 아마로 반바지들을 만들고 그것들이 허리에서부터 넓적다리에까지 이르게 하여 그들의 벌거벗음을 덮게 할지니라.

43)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회중의 성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나아와 성소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을지니 그리하여야 그들이 불법을 담당한 채 죽지 아니하리라. 그것은 그와 그의 뒤를 이을 그의 씨에게 영원한 법규가 될지니라).

 

 

따라서 이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제사장 나라가 유다를 상징한다 하겠다.

 

 

 

[13:3]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 여호와께로부터 주어지는

두 번째 지침이 하달되었다.

 

한편, 1-11절까지는

본장에 들어 있는 다섯 개의 경고들 중의 첫 번째 것으로서,

비유적 행위에 의한 메시지로 전달된다(R.K. Harrison).

 

 

 

[13:4-5] 너는 사서 네 허리에 띤 띠를 가지고 일어나 유브라데로 가서 거기서 그것을 바위 틈에 감추라 하시기로

5) 내가 여호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가서 그것을 유브라데 물 가에 감추니라 -

 

이 두 번째 지침의 정확한 뜻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브라데'로 번역된 히브리어 '페라트'의 뜻이 무엇인지를

보다 분명하게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와 동일한 단어가

구약의 다른 곳에서는 아나돗에서 북동쪽으로 약 250마일 가량 떨어져 있는

유브라데 강을 가리키는 것으로 쓰였다.

 

(46:2 이것은 이집트에 대한 말씀이요, 유프라테스 강가 갈그미스에 있던 이집트 왕 파라오느고의 군대에 대한 말씀이라.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제사년에 바빌론 왕 느부갓레살이 그를 쳤더라;

 

2: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그것은 곧 아시리아의 동쪽으로 나가는 강이고 넷째 강은 유프라테스니라;

 

15:18 바로 그 날에 주께서 아브람과 언약을 맺으며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이집트의 강에서부터 저 큰 강 곧 유프라테스 강까지 네 씨에게 주노니;

 

1:7 돌이켜 이동하여 아모리 족속의 산으로 가고 거기에 가까운 모든 곳으로 가며 평야와 산지와 골짜기와 남쪽과 해변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큰 강 곧 유프라테스 강까지 가라;

 

11:24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이 다 너희 것이 되리니 곧 광야에서부터 레바논까지와 강 즉 유프라테스 강에서부터 맨 끝 바다까지 너희 지경이 되리라;

 

왕하 23:29 요시야 당시에 이집트 왕 파라오느고가 아시리아 왕을 치려고 유프라테스 강으로 올라갔으므로 요시야 왕이 그를 치러 나갔는데 이집트 왕이 요시야를 본 뒤에 므깃도에서 그를 죽이므로;

 

24:7 이집트 왕이 다시는 자기 땅에서 나오지 못하였으니 이는 바빌론 왕이 이집트의 강에서부터 유프라테스 강에 이르기까지 이집트 왕에게 속한 모든 곳을 점령하였기 때문이더라).

 

 

이처럼 이 말이 유브라데 강을 의미하면서 수없이 많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수세대에 걸쳐 많은 주석가들은

예레미야가 왕복 500마일 정도 되는 거리를 두 번에 걸쳐 여행했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4, 6절 참조).

 

첫 번째 여행은 아나돗 사람들의 음모를 피해

석 달 동안 은거 했을 때 있었던 것으로 해석되고 있으며,

두 번째 여행은 내버린 그 띠를 되찾으러 갈 때였을 것으로 추측한다.

 

하나님이 그토록 먼 거리를 왕래하게 하셨던 것은 아마도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갈 것에 대한 경고를 강조하시기 위함이었을 것이다(Clarke).

 

한편 어떤 학자는 '페트라'를 아나돗 북동쪽 4마일에 위치한

'와디 파라'(Wadi Farah) 혹은 '에브랏'(베들레헴, Hitzig) 등으로 보거나,

아예 본문의 내용을 우화나 알레고리로 해석하기도 한다(Graf, Rudolph).

그러나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는 그다지 풍부하지 못하다.

 

 

 

[13:6-7] 여러 날 후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일어나 유브라데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하여 거기 감추게 한 띠를 취하라 하시기로

7) 내가 유브라데로 가서 그 감추었던 곳을 파고 띠를 취하니 띠가 썩어서 쓸데 없이 되었더라 -

 

여호와의 세 번째 명령과 예레미야의 실행에 관한 내용이다.

물가에 숨겨둔 천이 썩었다는 것은 처음 숨기던 때와

그것을 찾으러 갔던 때 어간에 상당한 시간이 지났음을 말한다.

 

아무튼 유브라데의 진흙이 그 ''를 썩게 만들었고

그래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는 내용은 어떤 특별한 상징을 나타낸다.

이는 유다인들의 현상황이 어떠한지를 말하는 것으로서,

그들은 부패할 대로 부패해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위치에 있음을 가리킨다.

 

아울러 이는 유다인들이 포로로 끌려가서 썩은 띠처럼

비참하게 연명해 가야 할 것을 나타낸다고도 볼 수 있겠다(Clarke, Delitzsch).

 

 

 

[13:8]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여호와의 말씀이 - 유다인들의 치욕스럽고 비참한 상태에 대한 말씀이

계속 이어진다. 그들은 바위 틈에서 썩어짐과 같은

유배지의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Calvin).

 

 

 

[13: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유다의 교만과 예루살렘의 큰 교만을 이같이 썩게 하리라

 

유다의 예루살렘의 큰 교만을 이같이 썩게 하리라 - '교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게온'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한글 개역 성경과 같이 '교만'이나 '오만'의 뜻으로 번역할 수 있으며,

다른 하나는 '탁월함'이란 뜻으로 번역될 수 있다.

 

고대 역본들중 70인역(LXX)이나 벌게이트역(Vulgate),

그리고 시리아역(Syriac Version) 등은 전자로 번역하였고,

아람어 탈굼역(Targum)''이라고 번역하여 후자의 의미를 취하고 있다.

 

이 단어를 개역 성경처럼 번역할 경우에는,

하나님이 유다의 교만을 징벌하신다는 의미가 강조된다.

 

반면에, 이를 '', '영광', '탁월함' 등의 긍정적 의미로 번역하면,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참으로 고귀하고 아름다운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으나

 

(60:15 전에는 네가 버림을 받고 미움을 받았으므로 너를 통해 지나가는 자가 없었으나 내가 너를 영원한 뛰어남과 많은 세대들의 기쁨이 되게 하리니)

 

그들은 스스로 패망을 자초하고 말았다는 의미가 강조된다(Blayney, Calvin, Horsley).

 

 

 

[13:10] 이 악한 백성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하고 그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며 다른 신들을 좇아 그를 섬기며 그에게 절하니 그들이 이 띠의 쓸데 없음 같이 되리라

 

이 악한 백성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하고 예레미야는

앞에서도 유다가 애굽이나 앗수르를 의존하는 정책을

펼치는 것에 대해 경고한 바 있다.

 

(2:18 이제 무슨 까닭으로 네가 이집트의 길로 가서 시홀의 물을 마시려 하느냐? 혹은 무슨 까닭으로 네가 아시리아의 길로 가서 그 강의 물을 마시려 하느냐?).

 

이처럼 유다는 주변 열강들의 틈새에 끼여

때로는 이쪽을 또 때로는 저쪽을 의뢰하면서,

정녕 의뢰해야 할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신앙을 저버리는 형태를 거듭해 왔던 것이다.

 

그러한 외세 의존 정책은 이방 신들이 국내로 유입되어 들어와서

악하고 부패한 영향력을 끼치는 데 일익을 담당했던 것이며,

하나님 백성의 부패와 타락을 더욱 확장시켰다.

아마 선지자는 이런 사실을 본절에서 지적하고 있는 것 같다.

 

 

 

[13: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띠가 사람의 허리에 속함 같이 내가 이스라엘 온 집과 유다 온 집으로 내게 속하게 하여 그들로 내 백성이 되게 하며 내 이름과 칭예와 영광이 되게 하려 하였으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

 

본절과 10절에 대해서 어떤 주석가들은

앞의 행동화된 비유를 입증하고자 하는 후대의 편집자 해설이라고 본다.

 

그러나 어떤 부분의 배경상의 출처가 어디인지를 단정한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것으로 종종 판명되며

설령 앞의 내용이 포로기에 대한 언급이라고 하더라도

이 구절이 포로기 작품임을 나타내는 단서는 되지 못할 것이다.

 

그가 살던 고대 근동 전역에는 이미 이 같은 파국적 사건의 가능성이

잘 알려져 있었고, 더구나 전지하신 하나님의 예언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굳이 후대의 기술(記述)로 볼 이유가 없다 하겠다.

 

 

 

[13:12] 그러므로 너는 이 말로 그들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차리라 하셨다 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네게 이르기를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찰줄을 우리가 어찌 알지 못하리요 하리니 -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차리라는 말은

그 당시 유행하던 속담이었던 것같다(Thompson).

 

백성들은 예레미야가 다 알고 있는 뻔한 소리를 한다고 보았다.

이런 맥락을 보다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 70인역(LXX)

 

'그러므로 이르기를''그들이 너에게 이른다 할지라도'라고 읽고 있다.

, 그들의 대답은 조소 섞인 투로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찰 줄을 우리가 어찌 알지 못하리요'라고 말할 것은

뻔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술취한 사람이 흥청거리면서 내뱉는 농담 같은 대답을 볼 수 있다.

 

 

 

[13:13] 너는 다시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땅의 모든 거민과 다윗의 위에 앉은 왕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예루살렘 모든 거민으로 잔뜩 취하게 하고

 

보라 내가 이 땅의 모든 거민과 잔뜩 취하게 하고 - 클라크(Clarke)는 이 구절을

이렇게 설명한다 :

 

'너희들은 이 말을 문자 그대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것은 상징적인 말이다. 너희들과 왕 그리고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은

이들 병들로 대표되고 있다.

그리고 포도주는 너희들에게 내리시는 하나님의 분노이다.'

 

 

 

[13:14] 또 그들로 피차 충돌하여 상하게 하되 부자간에도 그러하게 할 것이라 내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관용치 아니하며 아끼지 아니하고 멸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들로 피차 충돌하여 상하게 하되 - 하나님의 영광이

일단 유다에게서 떠난 이상, 이제 이 백성은 아무 쓸모가 없는

빈 항아리에 지나지 않았다.

 

하나님이 이 백성을 선택하사 은혜를 주셨던 것이며,

따라서 그들 스스로는 여호와 하나님께 대해 어떤 권리도 주장할 수 없는 것이다.

 

특권에는 언제나 책임이 따르기 마련이다.

 

이제 무책임한 이 백성이 여호와의 은혜를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며,

그들은 불순종과 방종, 또 교만과 배도로 인하여 운명의 날을 맞게 된다.

 

결국 그들의 멸망은

갈대아인들의 주도 면밀한 침략 계획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야기시킨 사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