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31

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침례 요한의 출생 예고 3 성 경: [눅 1:12-16] 사가랴가 보고 놀라며 무서워하니13) 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14)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태어남을 기뻐하리니15) 이는 그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독한 술을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16) 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그들의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라.   [눅 1:12] 사가랴가 보고 놀라며 무서워하니 ▶ 놀라며 무서워하니 - 사가랴는 천사의 출현 때문에 마음의 평정을 잃을 정도로 놀랐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하나님의 사자를 만난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현상이다.  (삿..

누가복음 2024.10.31

주의 사자가 그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침례 요한의 출생 예고 2 성 경: [눅 1:11-25] 주의 사자가 그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 주의 사자 - 사자에 해당하는 헬라어 '앙겔로스'는 '사자', '천사', '보냄을 받은 자'라는 뜻으로 번역된다.  성경에는 곳에 따라 '사자',  (12:9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는 자는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서 부인을 당하리라;  마 2:13 그들이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또는 '천사'등으로 번역되었다. (마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막 12:25 사람이..

누가복음 2024.10.30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의 직무를 행할새

침례 요한의 출생 예고 성 경: [눅 1:8-10] 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의 직무를 행할새9) 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전에 들어가 분향하고10) 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눅 1:8] 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의 직무를 행할새 - 이 말은 이야기를 상호 연결시켜 주며, 무엇을 소개시켜 주는 문구로서 히브리어의 '와에히'('때마침 그것이 일어났나')와 유사한 표현이다.  특히 이 문구는 타 복음서 보다 본서에서 이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때 흔히 사용된다.  그리고 이 문구와 비슷한 '기노마이' 역시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 쓰여진 것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이 본서에 사용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누가복음 2024.10.29

엘리사벳이 잉태를 못하므로 그들에게 자식이 없고 두 사람의 나이가 많더라

침례 요한의 혈통 성 경: [눅 1:5-7] 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한 사람이 있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6) 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7) 엘리사벳이 잉태를 못하므로 그들에게 자식이 없고 두 사람의 나이가 많더라.   [눅 1:5] 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한 사람이 있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 유대 왕 헤롯 때에 - 헤롯은 유대인의 왕으로 보통 대(大)헤롯(Herod the Great)이라 하는데, 본문에서 '헤롯 때에'라 함은 곧, '그의 통치 기간 중에' 라는 의미가 된다.  그는 B.C. 37년 로마 제국 원로 회의..

누가복음 2024.10.28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머리말 2[인자 탄생 직전의 이야기들] 성 경: [눅 1:3-4]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4)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눅 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 전하는 바에 의하면 누가는 의사였다고 한다. (골 4:14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따라서 그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상당한 지식의 소유자였음이 분명하다. 그런 그가 여기서 자신의 복음서 기록의 성격을 제시한다.  먼저 '그 모든 일'을 나타내는 원어는 중성 복수로서 예수에 ..

누가복음 2024.10.27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머리말[인자 탄생 직전의 이야기들] 성 경: [눅 1:1-4]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2)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4)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눅 1: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 우리 중에 – 본 구절에서 '우리'는 구체적로 누구인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사실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이후 많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예수에 관한 나름대로의 산 체험과 증거들을 보호하고 전하려는 사람들이 등장하였다. 저자 누가 역시 그러한 사람 중 하나로 '누가복음'을 기록하기..

누가복음 2024.10.26

누가복음은 여성적이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2  그리고 마태복음의 결여를 채우는데 가장 유력한 것은 누가복음이라고 생각한다. 누가복음은 마태복음과는 전혀 다른 방면에서 예수를 관찰한 글(책)이다.  마태복음이 예수를 유대인에게 소개하려 한데 대하여,  누가복음은 그것을 그리스(헬라 Greece) 사람에게 하려 했다.  따라서 마태복음은 회고적인데 대하여 누가복음은 전진적이다. 마태복음은 율법적인데 대하여 누가복음은 예언적이다. 마태복음은 국가적인데 대하여 누가복음은 세계적, 인류적이다.  누가 자신이 이방 사람이었던 까닭에, 그는 마태와 전혀 다른 눈(안; 시계 mental vision)을 가지고서, 예수와 그 사업을 본 것이다.  누가복음에 나타난 예수는, 마태복음에 나타난 그와는 별인(別人)의 감이 있다. 따라서 누가복음에..

누가복음 2024.10.25

우리들은 성서 전체의 입장에서 예수를 보지 않으면 안 된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성서를 읽는 자는 먼저 처음으로 마태복음을 읽는 것을 상례로 한다. 그리고 시작으로 마태복음을 읽었기 때문에, 끝까지 이를 읽어나간다.  마태복음은 그가 그리스도교에 들어가는 입교의 문인 동시에, 또 그의 그리스도교이다.  그는 종생 마태복음에 의해 얻은 최초의 인상(an impression)을 버리지 않는다. 그의 신앙은 자연히 마태식으로 된다. 그는 제일 많이 마태복음을 읽는다. 그의 그리스도교는 마태복음의 그리스도이다. 그는 마침내 그리스도교란 마태복음인 것처럼 생각하기에 이른다. 이는 결코 나쁜 일은 아니다. 마태복음은 위대한 글이다.  유명한 성서학자 르낭(Renan)은 말했다.   '마태복음은 그리스도교가 낳은 가장 중요한 글(책)이다'라고.  그리고 이 글(책)에 의해 그..

누가복음 2024.10.24

근대인의 성서관에 말한다

로마교회의 건설자 로마서 16장 1-16절  근대인의 성서관에 말한다.  ‘성서 중에는 특히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말 있고, 또 그렇지 않은 것 있다,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은 성서 중에 있다’고.  과연 그러한가?  만약, 그러하다면, 성서 중에는 하나님의 말씀 아닌 것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하나님의 말씀과 구별하고자 하여, 필경 성서를 다른 글(책)과 구별 없는 글(책) 되게 하는 것이다.  성서는 그 전체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 가장 건조 무미하다고 생각되는 말씀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그중에 깊은 진리를 포함하는 것이다.  성서의 어떤 부분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사람의 말이라는 것의 일례로서 종종 인용되는 것은, 로마서 제16장이다.  본장은..

로마서 2024.10.23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초대교회의 실례(實例) 로마서 16장 1-16절: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천거하노니2) 너희가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니라3)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4) 저희는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 놓았나니 나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하느니라5) 또 저의 교회에게도 문안하라 나의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저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니라6) 너희를 위하여 많이 수고한 마리아에게 문안하라7) 내 친척이요 나와 함께 갇혔던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하라 저희는 사도에..

로마서 2024.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