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engol 2

주는 주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소서 우리의 타락함이 많으니이다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거듭난 삶 2022. 10. 20.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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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의 중보 기도

 

성 경: [14:7-14] 여호와여 우리의 죄악이 우리에게 대하여 증거할지라도 주는 주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소서 우리의 타락함이 많으니이다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8) 이스라엘의 소망이시요 곤란한 때의 구원자시여 어찌하여 이 땅에서 거류하는 자 같이, 하룻밤을 유숙하는 행인 같이 하시나이까

9) 어찌하여 놀라 벙벙하는 자 같으시며 구원치 못하는 용사 같으시니이까 여호와여 주는 오히려 우리 중에 계시고 우리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이오니 우리를 버리지 마옵소서

10) 여호와께서 이 백성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그들이 어그러진 길을 사랑하여 그 발을 금하지 아니하므로 나 여호와가 그들을 받지 아니하고 이제 그들의 죄를 기억하고 그 죄를 벌하리라 하시고

11) 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복을 구하지 말라

12) 그들이 금식할지라도 내가 그 부르짖음을 듣지 아니하겠고 번제와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그것을 받지 아니할 뿐 아니라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그들을 멸하리라

13) 이에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선지자들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칼을 보지 아니하겠고 기근은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이곳에서 너희에게 확실한 평강을 주시리라 하나이다

14)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

 

 

 

[14:7] 여호와여 우리의 죄악이 우리에게 대하여 증거할지라도 주는 주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소서 우리의 타락함이 많으니이다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주는 주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소서 - 예레미야는 자신을

자기 백성과 동일시하고 있으며 또한 그들의 대변자로 나서서 하나님께 호소하였다.

 

그는 민족의 과거와 현재의 잘못된 죄악을 고백하면서

구원해줄 것을 요청한다(Thompson).

 

히브리인에게 있어서 이름은 종종 그 이름을 가진 이의 본질적 의미는

'당신은 하나님이시기에 그 이름에 맞도록 우리를 위하여 구원하소서'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J. Bright).

 

한편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이름을 거론하는 것이

실제적으로 그의 명성과 명예가 위태롭다고 생각하거나,

여호와께서 이 반역된 이스라엘에게 심판을 가하는 것이

그의 이름과 모순되는 것이 아니냐는 문제를 제기시키는 말은 아니다.

 

하나님께서 언약의 축복 조항들이 가동되게 하셨던 것과 같이

언약 파기로 인한 저주 조항들의 가동을 허용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레미야는 여기서 비록 저주받아 마땅한 백성이지만

여호와의 은혜와 자비로 말미암아

구원받고자 하는 간절한 소원을 피력하고 있다 하겠다.

 

 

 

[14:8] 이스라엘의 소망이시요 곤란한 때의 구원자시여 어찌하여 이 땅에서 거류하는 자 같이, 하룻밤을 유숙하는 행인 같이 하시나이까

 

이스라엘의 소망이시요 - 주께서는 이 백성의 유일한

희망의 대상이라는 호소이다(Clarke).

 

 

유숙하는 행인같이 하시나이까 - 예레미야는 여기서

여호와께 어찌하여 이 곤궁한 때에 나그네가 지나가는 길손처럼

이 땅에 관심을 갖지 않으신지를 묻고 있다.

 

'행인'이라 하는 것은 밤중에 잠시 투숙하였다가 날이 밝는 대로

급히 떠나가야 하는 여행자를 가리키는 것 같다.

 

 

 

[14:9] 어찌하여 놀라 벙벙하는 자 같으시며 구원치 못하는 용사 같으시니이까 여호와여 주는 오히려 우리 중에 계시고 우리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이오니 우리를 버리지 마옵소서

 

우리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이오니 - 여호와의 이름에

호소하는 내용이 다시금 반복된다.

 

예레미야 당시 유다에 절실히 요구되었던 사안은

갈대아인의 진군에 의한 임박한 재난으로부터의 실질적인 구원이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그 땅에 영원히 관심이 없는,

하룻밤 유숙하는 나그네처럼 멀리 계신다.

 

하나님과 백성들 간의 괴리를 자초한 측은 바로 백성들이었다,

하나님을 무시하고 그의 주권을 거부하였으며

또 그의 계명을 순종치 않았던 이런 민족이

어떻게 하나님의 호의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었겠는가?

 

하나님이 그들에게 자비로우시다면,

그것은 오직 하나님 자신의 자비롭고 용서하시는 성품 때문일 것이다.

 

그들이 지금 경험하고 있는 이 같은 소외의 감정은

오직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만들어진 결과였던 것이며,

설령 그들이 이론적으로 '주는 오히려 우리 중에 계시고'라고 말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느낄 수 있는 자는

오직 그와 깊은 교제를 나누고 있는 자들에게로 국한될 것이다.

 

 

 

[14:10] 여호와께서 이 백성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그들이 어그러진 길을 사랑하여 그 발을 금하지 아니하므로 나 여호와가 그들을 받지 아니하고 이제 그들의 죄를 기억하고 그 죄를 벌하리라 하시고

 

그들이 어그러진 길을 사랑하여 - '어그러진'에 해당하는 '누아'

'흔들리다', '방황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본문은 하나님을 의뢰하지도 순종하지도 않고

헛된 것에 자신을 내맡기는 변덕스러움을 지적하신 내용이다.

그러한 방황과 변덕의 구체적인 예는

그들이 이방 열국이나 이방의 우상들을 의지한 데서 엿볼 수 있다.

 

위기가 닥쳐올수록 이 백성은 사 30:15의 말씀처럼

잠잠하고 여호와를 신뢰해야만 구원을 얻을 수 있었으나

정반대로 행동하였다(Calvin).

 

(30:15 주 하나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돌이켜 안식하여야 구원을 받으며 조용히 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터이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고)

 

 

 

[14:11] 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복을 구하지 말라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복을 구하지말라 - 7:16;11:14에 이어

중보 기도 금지 명령이 다시금 주어졌다.

 

(7:16 그러므로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고 그들을 위하여 소리 높여 부르짖거나 간구하지도 말며 내게 중재하지도 말라. 내가 네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11:14 그러므로 너는 이 백성을 위해 기도하지 말며 그들을 위해 부르짖거나 기도를 올리지도 말라. 그들이 자기들의 고난으로 인해 내게 부르짖을 때에 내가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백성들을 중재하는 일은 선지자들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였다.

 

(삼상 7:8 이스라엘 자손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해 주 우리 하나님께 쉬지 말고 부르짖어 그분께서 우리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게 하소서, 하더라).

 

그러나 당시 유다의 죄악은 이미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된 상태였으므로,

이제 하나님의 징벌이 불가피했던 것이다.

12절에 가서는 그들에게 임할 재앙이 보다 상세히 설명된다.

 

 

 

[14:12] 그들이 금식할지라도 내가 그 부르짖음을 듣지 아니하겠고 번제와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그것을 받지 아니할 뿐 아니라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그들을 멸하리라

 

번제와 소제를 드릴지라도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그들을 멸하리라 -

 

형식에 치우친 종교 제사의 무익함이 재강조되고 있다.

순종이 결여된 '금식', '번제', '소제' 등은 여호와께 수납되어질 수 없다.

 

그리고 '', '기근', '염병' 등의 세 항목은

전쟁 때에 언제나 수반되는 것들이었으며,

구약에서도 여러 번 언급되고 있다.

 

(5:12 그들이 주에 대하여 그릇되게 전하며 말하기를, 그분은 계시지 아니한즉 재앙이 우리에게 닥치지 아니하며 우리가 칼이나 기근을 보지 아니하고;

 

14:15 그러므로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는데도 내 이름으로 대언하여 이르기를, 이 땅에 칼과 기근이 없으리라, 하는 그 대언자들에 대하여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그 대언자들은 칼과 기근으로 소멸될 것이요;

 

29:18 또 내가 칼과 기근과 역병으로 그들을 핍박하고 그들을 넘겨주어 땅의 모든 왕국으로 옮겨가게 하며 또 내가 그들을 쫓아내어 함께 거하게 한 모든 민족들 가운데서 저주와 놀랄 일과 비웃음거리와 치욕거리가 되게 하리라;

 

삼하 24:13 이에 갓이 다윗에게 나아가 그에게 고하여 이르되, 왕의 땅에서 칠 년 동안 왕에게 기근이 임하리이까? 아니면 왕께서 왕의 원수들에게 추격을 받고 그들 앞에서 석 달 동안 도망하시려나이까? 아니면 왕의 땅에 사흘 동안 역병이 있으리이까? 이제 나를 보내신 분에게 내가 어떤 답을 드려야 할지 살피고 알려 주소서, 하매).

 

이러한 재난들은 B.C. 586년 예루살렘 파괴 때 적나라하게 임했다.

 

 

 

[14:13] 이에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선지자들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칼을 보지 아니하겠고 기근은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이곳에서 너희에게 확실한 평강을 주시리라 하나이다 -

 

클라크(Clarke)는 본절을

다음과 같이 의역하여 의미 전달을 명확히 해보고자 하였다 :

 

', 여호와여. 그들은 참으로 지나치게 악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짓 선지자들에게 속아서 그러했습니다.

그러니 처벌을 완화해주옵소서.'

 

 

 

[14:14]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 여호와께서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밝히신다.

그들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설교했었지만

그들이 설교한 것은 모두 거짓이었고 아무런 가치없는

복술, 혹은 그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것들에 불과했다.

 

예레미야와 같은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사이의 구별은

그 말씀의 성취가 이루어질 때에 비로소 분명하게 드러나게 된다(Thomp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