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의 탄원
성 경: [렘 17:12-18] 영화로우신 보좌여 원시부터 높이 계시며 우리의 성소이시며
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14) 여호와여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나를 구원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15)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어디 있느뇨 이제 임하게 할지어다 하나이다
16) 나는 목자의 직분에서 물러가지 아니하고 주를 좇았사오며 재앙의 날도 내가 원치 아니하였음을 주께서 아시는 바라 내 입술에서 나온 것이 주의 목전에 있나이다
17) 주는 내게 두려움이 되지 마옵소서 재앙의 날에 주는 나의 피난처시니이다
18) 나를 박해하는 자로 수욕을 당케 하시고 나로 수욕을 당케 마옵소서 그들로 놀라게 하시고 나로 놀라게 마시옵소서 재앙의 날을 그들에게 임하게 하시며 배나 되는 멸망으로 그들을 멸하소서.
[렘 17:12] 영화로우신 보좌여 원시부터 높이 계시며 우리의 성소이시며
▶ 영화로우신 보좌 - 이는 여호와의 임재를 상징하는 성전, 혹은 예루살렘을 가리킨다.
불의로써 치부로 재물이 쉽게 사라져버리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여호와의 보좌는 영원하므로 참된 의지처가 된다.
[렘 17: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
본절에는 이스라엘의 소망(미크웨 이스라엘)이라는
대단히 중요한 단어가 쓰이고 있다.
(14:8 오 이스라엘의 소망이시요, 고난의 때에 그를 구원하시는 이시여, 어찌하여 주께서 그 땅에서 나그네같이 계시며 하룻밤을 묵으려고 돌이키는 여행자같이 계시나이까?;
50:7 그들을 만나는 자들이 다 그들을 삼키며 그들의 대적들은 말하기를, 그들이 주 곧 정의의 처소이시며 자기 조상들의 소망이신 주께 죄를 지었기 때문이며 우리는 잘못하지 아니한다, 하였느니라),
이스라엘은 위기의 때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그들의 희망의 근거로서 여호와께 의지하여야 했다.
따라서 여호와를 배신하는 자들은 스스로 그 희망의 근거를 무너뜨리며
또 언약을 거부하는 셈이 되었다(Thompson).
▶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 여호와를 버리는 자는 결코 참된 영예를 얻지 못할 것이다.
그들의 이름은 먼지 중에 기록될 것이며,
바람이 불기만 하면, 그 이름은 몽땅 날려가 지워져 버리고 말 것이다(Clarke).
이는 그 이름이 영원히 생명책에 기록되는 것과 대조된다.
(빌 4:3 또한 참된 멍에 동료인 네게도 간절히 권하노니 복음 안에서 나와 함께 수고하고 또 클레멘트와 나의 다른 동료 일꾼들과 함께 수고한 저 여자들을 도우라.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렘 17:14] 여호와여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나를 구원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
예레미야의 입을 통해 선포된 메시지는
동족들에게 환영받을 수 없는 성질의 것이어서,
때때로 그는 심각한 위기와 고통에 처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해야 했다.
(15:18 어찌하여 나의 고통이 영원토록 계속되고 나의 상처가 고쳐지기를 거부하며 고칠 수 없게 되었나이까? 주께서는 내게 전적으로 거짓말쟁이같이 또 마르는 물같이 되려 하시나이까?).
오직 여호와만이 자신을 구해내시며 치유할 수 있다는 믿음이
본절에서는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치유와 구원에 관한 예레미야의 갈망은
대적들의 핍박으로부터의 구원뿐만 아니라
그 와중에서 흔들리고 허물어져 가고 있는 자신의
영적 질병에 대한 치유까지 포함하고 있다 할 것이다.
[렘 17:15]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어디 있느뇨 이제 임하게 할지어다 하나이다
▶ 여호와의 말씀이 어디 있느뇨 - 여기서 예레미야는
예언 성취를 입증할 만한 증거를 대라고 조소하는 자들의 말을 인용한다(Thompson).
이는 또한 '여호와의 위협과 공갈이 성취된 것이 어디 있느뇨?
너는 이 성과 성전이 함께 멸망할 것이라고 말해 왔었다.
그러나 그 사건이 일어난 증거가 전혀 없다'라는 조롱을 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예언된 사건은 얼마 지나지 않아 발생하고 말았으며,
그 모든 심판 선언들이 그대로 성취되었다(Clarke).
[렘 17:16] 나는 목자의 직분에서 물러가지 아니하고 주를 좇았사오며 재앙의 날도 내가 원치 아니하였음을 주께서 아시는 바라 내 입술에서 나온 것이 주의 목전에 있나이다 -
동족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 사명을 내어버리지 않았음을 고백하는 내용이다.
이런 맥락에서 클라크(Clarke)는 계속 이렇게 지적한다 :
'예언을 신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재앙이 속히 닥치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나는 오히려 재판을 잠시 연기시켜 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발자취를 따라 당신의 진리를 선언하였습니다.
나는 선지자 되기를 원하지 않았지만
주께서 명령했으므로, 나는 순종했을 뿐입니다.‘
한편 '목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아'를 '라'로 보고
'악', '재앙'의 뜻으로 이해하는 입장도 있다(RSV, NEB, JB).
그러나 이는 맛소라 본문상의 히브리어에 모음 변화를 가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한글 개역 성경의 번역이 더 나을 것이다(KJV, NIV).
[렘 17:17] 주는 내게 두려움이 되지 마옵소서 재앙의 날에 주는 나의 피난처시니이다
▶ 주는 나의 피난처시니이다 - 예레미야는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두려움이 되지 마시고
그의 '피난처'(마하세)가 되어 달라고 요청한다.
피난처란 말과 이 말의 동사인 '피난하다'(하사)는
어떤 대상에 대한 강렬한 신뢰와 관련해서 중요한 의미로 쓰였다.
(시 16:1 (다윗의 믹담) 오 하나님이여, 내가 주를 신뢰하오니 나를 보존하소서;
사 14:32 그때에 사람이 그 민족의 사자들에게 무어라 대답하겠느냐? 주께서 시온을 세우셨은즉 그분의 백성 가운데 가난한 자들이 그것 안에서 그분을 신뢰하리라, 하리로다;
30:2 그들이 파라오의 힘 안에서 스스로를 강하게 하며 이집트의 그늘을 신뢰하려고 걸어서 이집트로 내려가며 내 입에 묻지 아니하였도다!).
그리고 하나님이 무죄한 자를 변호할 것이라는 믿음은
애도의 시에서 종종 나타난다(Thompson, Harrison).
(시 17장 참조,)
[렘 17:18] 나를 박해하는 자로 수욕을 당케 하시고 나로 수욕을 당케 마옵소서 그들로 놀라게 하시고 나로 놀라게 마시옵소서 재앙의 날을 그들에게 임하게 하시며 배나 되는 멸망으로 그들을 멸하소서.
▶ 나를 박해하는 자로 수욕을 당케 하시고 - 적에 대한 보복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울부짖고 있는데,
이 같은 형식의 애가는 시편의 애가에서 전형적으로 등장한다.
(20:12 그러하오나, 오 의로운 자를 시험하사 속 중심과 마음을 보시는 만군의 주여, 내가 주께 내 사정을 드러내었사오니 주께서 그들에게 원수 갚으시는 것을 내가 보게 하옵소서;
시 17:13-14 오 주여, 일어나사 그를 좌절시키시고 던져 버리소서. 주의 칼이 된 그 사악한 자에게서 내 혼을 건지소서.
14) 오 주여, 또 주의 손이 된 사람들과 이 세상 삶에서 자기 몫을 받은 세상 사람들에게서 내 혼을 건지소서. 주께서 주의 숨긴 보물로 그들의 배를 채우시니 그들에게는 자녀들이 가득하며 그들은 자기들의 남은 재산을 자기들의 어린 아기들에게 물려주나이다).
예레미야는 핍박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선지자적 사명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그 대신 백일 하에 진실이 드러나게 될 때까지
대적들의 박해를 멈추게 해달라고 간구한다.
그때가 되면, 그가 믿음으로 선포해 왔던 메시지가
단순히 그의 말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었음을
분명히 입증될 것이다(Harri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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