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하늘과 새 땅
성 경: [사 65:17-25]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18) 너희는 나의 창조하는 것을 인하여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보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즐거움을 창조하며 그 백성으로 기쁨을 삼고
19)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워하며 나의 백성을 기뻐하리니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그 가운데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
20) 거기는 날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유아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곧 백 세에 죽는 자가 아이겠고 백 세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것이리라
21) 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그것에 거하겠고 포도원을 재배하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22) 그들의 건축한 데 타인이 거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의 재배한 것을 타인이 먹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 백성의 수한이 나무의 수한과 같겠고 나의 택한 자가 그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릴 것임이며
23)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겠고 그들의 생산한 것이 재난에 걸리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요 그 소생도 그들과 함께 될 것임이라
24)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25)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으로 식물을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사 65: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본절은 1차적으로 포로 귀환 이후
새로이 회복될 공동체의 상황을 언급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더 나아가서 메시야의 통치시대의,
더 이상 고통과 슬픔 따위가 없는 완전한 세계를 바라보게 하고 있다.
갈렙이 그 발로 밟았던 바로 그 땅을 물려받았듯이,
(신 1:36 다만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주를 따랐은즉 그는 그 땅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들에게 주리라, 하시고),
메시야와 그의 백성들은 전혀 새롭게 변화된 새 땅을 물려받을 것이다.
(34:4 또 하늘의 모든 군대는 해체되고 하늘들은 두루마리같이 함께 말리리니 곧 하늘들의 모든 군대가 포도나무에서 잎사귀가 떨어지는 것 같이 떨어지고 무화과나무에서 무화과가 떨어지는 것 같이 떨어지리라;
66:22 내가 만들 새 하늘들과 새 땅이 내 앞에 남아 있을 것 같이 너희 씨와 너희 이름도 남아 있으리라. 주가 말하노라;
히 12:26-28 그때에는 그분의 음성이 땅을 흔들었거니와 이제는 그분께서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또 땅뿐만 아니라 하늘도 아직 한 번 더 흔드노라, 하셨느니라.
27) 또, 아직 한 번 더, 라는 이 말씀은 흔들릴 수 없는 것들을 남아 있게 하시려고 만드신 것들 가운데 흔들리는 것들을 제거하심을 표적으로 보여 주나니
28) 그러므로 우리가 움직일 수 없는 왕국을 받을진대 은혜를 소유하자. 이 은혜를 힘입어 우리가 공경하는 마음과 하나님께 속한 두려움을 가지고 받으실 만하게 하나님을 섬길지니;
벧후 3:13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분의 약속에 따라 의가 거하는 새 하늘들과 새 땅을 기다리는도다;
계 21:1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았으니 이는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사라졌고 바다도 다시는 있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더라)
[사 65:18] 너희는 나의 창조하는 것을 인하여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보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즐거움을 창조하며 그 백성으로 기쁨을 삼고
▶ 예루살렘으로 즐거움을 창조하며 - 새로이 재건될 예루살렘,
혹은 새 창조로 말미암은 천성(天城) 예루살렘에
즐거움이 넘치게 되리라는 예언이다.
(I will create Jerusalem to be a delight, NIV).
[사 65:19]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워하며 나의 백성을 기뻐하리니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그 가운데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
▶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그 가운데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 -
1차적으로는 예루살렘,
그리고 2차적으로는 모든 구원받을 자에 대한 예언이다.
(25:7-8 또 그분께서 이 산에서 모든 백성들을 덮은 덮개의 표면과 모든 민족들을 뒤덮은 베일을 없애시며
8) 승리 가운데서 사망을 삼키시리라. 주 하나님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자신의 백성을 향한 책망을 온 땅에서 제거하시리라. 주께서 그것을 말씀하셨느니라;
35:10 주께서 속량하신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자기 머리 위에 영존하는 기쁨을 두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사라지리로다;
계 7:17 왕좌의 한가운데 계시는 어린양께서 그들을 먹이시고 생수의 샘들로 그들을 인도하시며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시리라, 하더라;
21:4 또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시리라. 다시는 사망이 없고 슬픔도 울부짖음도 없으며 또 아픔도 다시는 없으리니 이는 이전 것들이 지나갔기 때문이라, 하더라).
[사 65:20] 거기는 날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유아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곧 백 세에 죽는 자가 아이겠고 백 세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것이리라 -
본절은 인간의 평균 수명이 최소한 100세일 것을 묘사하고 있는데
이것은 역사 종말 이후 펼쳐질
새 하늘과 새 땅의 시대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새 세계는 수명이란 것이 아예 없이 영원히 사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난점은 본절의 평균 수명 100세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지 않고
'영원히'라는 의미 정도로 해석할 때 해소될 수 있다.
이 해석에 비추어 보건대,
아마도 너무 일찍 죽는 현세대의 상황과 대비시키기 위해
평균 수명의 이미지를 사용한 것 같다.
[사 65:21] 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그것에 거하겠고 포도원을 재배하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
본절 역시 포로 귀환 후의 상황에 대한 약속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그러나 새 하늘과 새 땅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가옥 건축과 과실 재배에 관한 본절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그러나 이는
새 세계에 가옥이 있고 노동이 있음을 암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새 세계를 좀 더 실감나게 상상케 하기 위하여
익히 알고 있는 현세상의 이미지를 끌어들이고 있다고 이해해도 무방하겠다.
[사 65:22] 그들의 건축한 데 타인이 거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의 재배한 것을 타인이 먹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 백성의 수한이 나무의 수한과 같겠고 나의 택한 자가 그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릴 것임이며 -
본절 상반절은
여호와께 불순종하는 자에게 내려졌던 저주와 정반대되는 내용이다: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하지 못할 것이요 포도원을 심었으나 네가 그 과실을 쓰지 못할 것이며"(신 28:30).
▶ 나무 - 자연 세계에서 가장 장수하는 것 중의 하나로,
이 역시 영원한 삶을
보다 실감나게 하기 위한 표현으로 이해될 수 있다.
(61:3 또 시온에서 애곡하는 자들에게 정하여 주되 곧 그들에게 재 대신 아름다움을 주고 애곡 대신 기쁨의 기름을 주며 근심의 영 대신 찬양의 옷을 주게 하려 함이라. 그리함으로 그들이 주께서 심으신 의의 나무라 불릴 것이요, 이로써 그분께서 영광을 받으시리라;
시 92:12 의로운 자는 종려나무같이 흥왕하며 레바논의 백향목같이 자라리로다).
[사 65:23]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겠고 그들의 생산한 것이 재난에 걸리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요 그 소생도 그들과 함께 될 것임이라
▶ 그들의 생산한 것이 재난에 걸리지 아니하리니 - 원문 직역은
'고통을 위하여 낳지 않을 것이며'이다.
이것은 후손의 운명을 암시한다.
당시 산모가 아기를 낳을 경우,
아이는 출산 과정에서 죽기도 하고 분만이 되어도
짧은 생(生)을 살고 죽는 경우가 허다했다.
[사 65:24]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
64:7의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가 없으며'와 대조를 이루는 구절이다.
주의 이름을 부르기도 전에
하나님은 그 소원을 들어주실 것이라는 뜻으로서
하나님과 그 백성 간의 친밀한 영적 교제를 암시하는 표현이다.
[사 65:25]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으로 식물을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인간의 범죄 이후,
여러 현상이 발생했는데
그중의 하나가 자연의 조화가 깨어지고 서로 죽이고 죽는 저주가 임했다는 점이다.
바울은 이 사실을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한다'라고 묘사하고 있다(롬 8:22).
그런데 본절에서 저자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는 그와 같은 부조화가 사라지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육식 동물의 식성이 바뀔 것이며
심지어 저주에 관한 최초의 언급이 나오는
창 3장을 연상케 하는 뱀까지도
더 이상 파괴자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의와 평강과 희락의 세계는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
곧 그리스도와 사단 사이에 조성된 적대감이
그리스도의 완전한 승리로 청산될 때에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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