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engol 2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에게 오는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

거듭난 삶 2022. 9. 17.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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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의 원인

 

성 경: [5:20-31] 너는 이를 야곱 집에 선포하며 유다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21) 우준하여 지각이 없으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이여 이를 들을지어다

2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를 두려워 아니하느냐 내 앞에서 떨지 아니하겠느냐 내가 모래를 두어 바다의 계한을 삼되 그것으로 영원한 계한을 삼고 지나치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파도가 흉용하나 그것을 이기지 못하며 뛰노나 그것을 넘지 못하느니라

23) 그러나 너희 백성은 배반하며 패역하는 마음이 있어서 이미 배반하고 갔으며

24) 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때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자 말하지도 아니하니

25)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에게 오는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

26) 내 백성 너희 중에 악인이 있어서 새 사냥꾼의 매복함 같이 지키며 덫을 놓아 사람을 잡으며

27) 조롱에 새들이 가득함 같이 너희 집들에 속임이 가득하도다 그러므로 너희가 창대하고 거부가 되어

28) 살찌고 윤택하며 또 행위가 심히 악하여 자기 이익을 얻으려고 송사 곧 고아의 송사를 공정히 하지 아니하며 빈민의 송사를 공평히 판결치 아니하니

29) 내가 이 일들을 인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같은 나라에 보수하지 않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니라

30) 이 땅에 기괴하고 놀라운 일이 있도다

31) 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은 그것을 좋게 여기니 그 결국에는 너희가 어찌 하려느냐

 

 

 

[5:20] 너는 이를 야곱 집에 선포하며 유다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야곱 집에 선포하며 - 본절에서부터 31절까지는

반역적이고 자만에 빠져 있는 유다 백성에게

경고의 말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5:21] 우준하여 지각이 없으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이여 이를 들을지어다 -

 

하나님은 이들 미련하고 무감각한 백성들에게

그들에 대한 경고의 말씀을 들으라고 초대하신다.

 

이들은 여호와의 주권에 대한 명백한 많은 증거들이 있었음에도

그것들에 전혀 무감각했으며

징계의 채찍을 맞고서도 스스로의 잘못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눈이 있다고는 하나 보지 못하였으며,

귀가 있다고는 하나 아무것도 듣지 못하였던 것이다.

 

(6:9-10 그분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말하기를, 참으로 너희가 듣되 깨닫지 못하고 참으로 너희가 보되 알지 못하느니라, 하며

10) 이 백성의 마음을 우둔하게 하고 그들의 귀를 둔하게 하며 그들의 눈을 닫을지니 이것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회심하여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기에;

 

13:14-15 이사야의 대언이 그들 안에서 성취되었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며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15) 이 백성의 마음은 무디어지고 그들의 귀는 듣기에 둔하며 그들은 눈을 감았나니 이것은 언제라도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회심하여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느니라).

 

 

 

[5:2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를 두려워 아니하느냐 내 앞에서 떨지 아니하겠느냐 내가 모래를 두어 바다의 계한을 삼되 그것으로 영원한 계한을 삼고 지나치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파도가 흉용하나 그것을 이기지 못하며 뛰노나 그것을 넘지 못하느니라

 

내 앞에서 떨지 아니하겠느냐 -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여호와 앞에 떤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권세와 주권을 존중하고 경외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이들 백성은 앞절에서 지적되었다시피

우준하고 무감각한 백성들이었던 까닭에

여호와를 두려워하지 않았던 것이다.

 

 

모래를 두어 바다의 계한(界限)을 삼되 - 예레미야 선지자는

설명을 보다 쉽게하기 위해 여기서 바다를 예화로 사용한다.

 

거대한 산이나 바위에 의해서가 아니라

결집력이 없는 모래에 의해서 거대한 파도가 땅으로 침범하지 못하도록

만드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권능의 기묘함을 한층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유다 백성들의 무감각 상태가

심각하였던 관계로 선지자를 통해 주어지는 하나님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5:23] 그러나 너희 백성은 배반하며 패역하는 마음이 있어서 이미 배반하고 갔으며

 

배반하며 패역하는 마음이 있어서 - '패역하는'에 해당하는 원어는 '소레르'인데,

이것은 반역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단어는 아가 하나님으로부터

등을 돌리기로 작심을 하고 돌아섰다는 의미를 갖는다.

 

여기서 우리는 강력한 힘을 가진 바다라도

하나님이 설정해 두신 계한을 넘지 않고 순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2절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를 두려워 아니하느냐 내 앞에서 떨지 아니하겠느냐 내가 모래를 두어 바다의 계한을 삼되 그것으로 영원한 계한을 삼고 지나치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파도가 흉용하나 그것을 이기지 못하며 뛰노나 그것을 넘지 못하느니라)

 

그들의 주권자가 누구인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유다 백성의 대조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5:24] 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때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자 말하지도 아니하니

 

이른 비와 늦은 비 - 이것은 가을비와 봄비를 말하는 것으로서,

때를 따라 내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했다.

 

(6:3 우리가 계속해서 주를 알고자 하면 그때에 우리가 알리라. 그분의 나아오심은 아침같이 예비되어 있으며 그분께서는 비같이 곧 땅에 내리는 늦은 비와 이른 비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4:16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을 얻고 필요한 때에 도우시는 은혜를 얻기 위해 은혜의 왕좌로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그러나 그들은 이것이 바알에게서 나오는 것으로 보았던 것 같다.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 '추수 기한'이란 것은

초실절과 오순절 사이에 끼어 있는 7주를 말한다.

무교절 기간 중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의 초실절에는

하나님께 소산의 첫단을 바쳤다.

 

(23:15-16 너희는 너희를 위해 그 안식일 다음 날 곧 너희가 요제 헌물의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을 채우고

16) 일곱 번째 안식일 다음 날까지 오십 일을 세어서 새 음식 헌물을 주께 드릴지니라).

 

이는 여호와께서 곡식을 주셨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5:25]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에게 오는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 -

 

예레미야는 여기서 유다 땅의 가뭄을 화제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언약 파기를 가리키는 데 흔히 사용되었던

두 용어가 쓰이고 있는데,

 

그것은 '허물'(아온)''(헤트)이다.

 

'허물''방황하다', '빗나가다'란 말에서 파생되었으며,

'''표적을 놓치다'란 말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유다는 언약을 배반하고

여호와로부터 멀리 떨어져 방황함으로써

여호와께서 바라시는 바

그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였던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을것이다.

 

 

 

[5:26] 내 백성 너희 중에 악인이 있어서 새 사냥꾼의 매복함 같이 지키며 덫을 놓아 사람을 잡으며

 

덫을 놓아 사람을 잡으며 - 본절에서부터 31절까지에는

7:2-15의 성전 설교와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그것을 요약해 놓은 것이란 느낌을 받는다.

 

(7:2-15 주의 집 문에 서서 거기서 이 말을 선포하여 이르기를, 주께 경배하려고 이 문들로 들어가는 너희 모든 유다 사람들아, 주의 말씀을 들으라.

3) 만군의 주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 길과 너희 행위를 고치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로 하여금 이곳에 거하게 하리라.

4) 너희는, 이것들이 주의 성전이라. 주의 성전이라. 주의 성전이라, 하는 거짓말을 믿지 말라.

5) 만일 너희가 너희 길과 너희 행위를 철저히 고치고 사람과 그의 이웃 사이에서 철저히 심판을 집행하며

6) 나그네와 아버지 없는 자와 과부를 학대하지 아니하고 무죄한 피를 이곳에서 흘리지 아니하며 너희에게 해로운 다른 신들을 따라 걷지 아니하면

7)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준 땅 곧 이곳에서 너희로 하여금 영원무궁토록 거하게 하리라.

8) 보라, 너희가 유익을 끼치지 못하는 거짓말을 신뢰하는도다.

9) 너희가 도둑질하고 살인하며 간음하고 거짓 맹세하며 바알에게 분향하고 너희가 알지 못하는 다른 신들을 따라 걸으면서

10) 내 이름으로 불리는 이 집에 들어와 내 앞에 서서 말하기를, 이 모든 가증한 것을 행하려고 우리가 구출 받았나이다, 하려느냐?

11) 내 이름으로 불리는 이 집이 너희 눈에 강도의 소굴이 되었느냐? 보라, 심지어 내가 그것을 보았느니라. 주가 말하노라.

12) 오직 너희는 실로에 있던 내 처소 곧 내가 처음에 내 이름을 둔 곳으로 이제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악함으로 인하여 내가 그곳에 어떻게 행하였는지 보라.

13) 주가 말하노라. 너희가 이 모든 일을 행하였으므로 이제 내가 너희에게 일찍 일어나 말하고 말하였어도 너희가 듣지 아니하고 내가 너희를 불렀어도 너희가 대답하지 아니하였도다.

14) 그러므로 내가 실로에 행한 것 같이 내 이름으로 불리는 이 집 곧 너희가 신뢰하는 이 집과 내가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준 이곳에 행하겠고

15) 내가 너희의 모든 형제 곧 에브라임의 온 씨를 쫓아낸 것 같이 너희를 내 눈앞에서 쫓아내리라)

 

본절에서는 동료들을 함정에 빠뜨리는 악인들이

새 사냥꾼에 비유되어 묘사되고 있다.

아마도 이들 사냥꾼은 유다 백성들을

노예로 끌려가도록 하는 데 일조한 자들을 비유한 것일 수도 있다.

 

 

 

[5:27] 조롱에 새들이 가득함 같이 너희 집들에 속임이 가득하도다. 그러므로 너희가 창대하고 거부가 되어

 

너희 집들에 속임이 가득하도다 - 악인들의 집에는

사기나 속임수를 사용하여 부당하게 얻은 소득이 가득하였다는 말이다.

 

사회 정의를 부르짖었던 아모스도

당시 사람들에게 이와 비슷한 내용의 비난을 하였다.

 

(2:6 이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스라엘의 세 가지 범죄 곧 네 가지 범죄로 인하여 내가 그것의 형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은을 위해 의로운 자를 팔며 신 한 켤레를 위해 가난한 자를 팔았기 때문이라).

 

그들이 거부가 되고 높은 지위에 올랐던 것은

가난한 자들에게서 재산을 강탈하고

부당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였기 때문이었다(Clark, Calvin).

 

 

 

[5:28] 살찌고 윤택하며 또 행위가 심히 악하여 자기 이익을 얻으려고 송사 곧 고아의 송사를 공정히 하지 아니하며 빈민의 송사를 공평히 판결치 아니하니

 

자기 이익을 얻으려고 송사 곧 고아의 송사를 공정히 하지 아니하며 -

 

'송사를 공정히 하지 않고도 어찌 번영을 누리려느냐'란 의미로도

번역될 수 있을 것이다(Clarke).

 

선지자는 여기서 악인들의 악행이

끝도 없고 한계도 없음을 지적하려는 것 같다.

 

그들은 고아의 송사에 대해서는 변론하기를 거부하였고

가난한 자들의 주장을 묵살하였다.

그들에게 있어서 정의라고 하는 것은

그들의 사리 사욕을 채우는 도구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여호와의 언약을 배반한 사회는

이같이 악이 만연하는 세상이 되고 마는 것이며,

필연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부르고 만다(Harrison).

 

 

 

[5:29] 내가 이 일들을 인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같은 나라에 보수하지 않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같은 나라에 보수하지 않겠느냐 - 모세의 율법은

궁핍하고 사회적 특권을 누리지 못하는

피지배층의 보호에 대단히 관심을 두고 있다.

 

(22:25-27 네가 만일 네 곁에 있는 가난한 내 백성 중에서 누구에게 돈을 빌려 주거든 그에게 빚쟁이같이 굴지 말며 그에게서 이자를 받지 말지니라.

26) 네가 만일 네 이웃의 옷을 담보로 잡거든 해가 질 때까지 그에게 그것을 넘겨줄지니라.

27) 그에게는 그것이 유일하게 덮는 것이요, 그의 살을 덮는 의복이니 그가 무엇을 입고 자겠느냐?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 나는 은혜로운 자니라;

 

23:3 너는 가난한 자의 소송에서 그에게 호의를 보이지 말지니라,

 

6 너는 가난한 자의 소송에서 그에 대한 재판을 뒤집지 말지니라;

 

25:35-37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고 너와 함께하며 쇠약하게 되었거든 너는 그를 구제하되 참으로 그가 나그네이거나 머무는 자일지라도 구제하여 너와 함께 살도록 하고

36) 너는 그에게서 이자나 이득을 취하지 말며 오직 네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네 형제가 너와 함께 살도록 하라.

37) 너는 이자를 받으려고 그에게 돈을 주지 말고 이득을 얻으려고 네 양식을 빌려 주지 말라;

 

14:28-29 너는 삼 년이 끝날 때에 그 해 소출의 십일조를 다 가져다가 네 성문 안에 저축하여

29) (너와 함께 나누는 몫이나 상속 재산이 없는) 레위 사람과 네 성문 안에 거하는 나그네와 아버지 없는 자와 과부가 와서 먹고 배부르게 할지니라. 그리하면 주 네 하나님께서 네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서 네게 복을 주시리라;

 

24:12-13 그가 가난하거든 너는 그의 담보물을 가진 채 잠을 자지 말고

13) 해가 질 때에 반드시 담보물을 그에게 다시 넘겨줄지니라. 그리하면 그가 자기 옷을 입고 자며 너를 축복하리니 그 일이 주 네 하나님 앞에서 네게 의가 되리라).

 

그렇기 때문에 가난한 자를 직.간접적으로 압박하고 괴롭히는 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또 다른 도전이었다.

 

유다의 주권자가 여호와 하나님이신 이상 이러한 악행이 결코 용납될 수는 없었다.

심판을 앞둔 유다 사회의 상황은 심판받지 않을 수 없는

극도의 악행이 범람하고 있었던 것이다.

 

 

 

[5:30] 이 땅에 기괴하고 놀라운 일이 있도다 -

 

어떤 주석가는 이 구절을

 

'기괴한 죄악과 엄청난 범법 행위가 이 땅에서 저질러지고 있었다'(Dahler)라고

번역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죄사에 대해서는 앞에서 이미 낱낱이 언급되었기 때문에

이 구절은 다음절의 내용을 가리키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겠다(Clarke).

 

 

 

[5:31] 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은 그것을 좋게 여기니 그 결국에는 너희가 어찌 하려느냐

 

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은

사회적 불의에 편승하여 온갖 부당한 특권을 누리던 자들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의 진정한 심정을 전달하며,

사회 악을 고발하는 참선지자의 예언을 대적할 수밖에 없었다.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 거짓 선지자들이

제사장들과 야합하여 그들의 기득권 옹호에 노력하고 있는 것을

신랄하게 비난하고 있다.

 

하나님의 일을 맡은 대표적인 계층인 선지자와 제사장이

이처럼 불의를 위해 공모한다는 것은

앞절에서 지적된 바와 같이 참으로 기괴하고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은 제사장의 권위를 내세워

하나님이 원하시는 개혁은 아랑곳하지 않고

말로만 충성을 다할 뿐 그 당시의 유행에 편승하여 죄악에 동참하였던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다스리며'(이르두)

70인역(LXX)과 벌게이트역(Vulgate)

 

'자기 손으로 박수를 쳤다'라고 번역하고 있으며,

 

어떤 이는 '그들과 연합하였다'(Blayney)라고 해석하였다.